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7:45 (화)
의협-정부 입장차 컸다…정세균 총리 나섰지만 "26일 파업 강행"
의협-정부 입장차 컸다…정세균 총리 나섰지만 "26일 파업 강행"
  • 홍완기 기자, 최승원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0.08.24 18:04
  • 댓글 5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와 실무 대화는 재개…"합리적 해결 방안 모색하겠다"
문재인 대통령, 의료계 집단행동 자제 요청 "휴진·휴업, 단호히 대응할 것"
ⓒ의협신문
최대집 의협 회장은 24일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의료계 총파업과 관련한 사안을 논의했다.ⓒ의협신문

의대 정원 확대 등 의료정책을 둘러싼 대한의사협회와 정부의 입장차는 여전히 컸다.

대한의사협회는 24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면담 직후 "결국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고 전하며 26일 전국의사 총파업 강행을 예고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앞서 23일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표단을 만나, 코로나19에 대한 적극 대응을 약속받았지만, 결국 의료계 총파업 행보를 꺾진 못했다.

ⓒ의협신문
최대집 의협 회장이 24일 정세균 총리 발언을 듣고 있다.ⓒ의협신문

의협은 입장문을 통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양측의 현 사태의 심각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도 "여전한 입장의 차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면담은 1시간가량 진행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의협의 의견을 경청한 후, 정부의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협은 "현재 진행 중인 젊은 의사의 단체행동과 8월 26일부터 예정된 전국의사총파업의 계획에 변화가 없다는 점을 확인한다"고 분명히 했다.

다만 "보건복지부와 실무차원의 대화는 즉시 재개해, 의료계의 요구사항 수용을 통한 합리적인 해결 역시 함께 모색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의협과 정세균 국무총리 면담 직후,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의료계의 집단행동 자제를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 확산 저지에 국가적 역량을 모아야 할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집단행동은 결코 지지받을 수 없다"며 "정부 정책에 반대하거나 비판할 수 있지만 합법적인 선을 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의 생명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휴진, 휴업 등의 위법한 집단적 실력 행사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면서 "코로나 위기 극복에 우선 합심하고, 상황이 안정된 후 대화로 해법을 찾자고 내민 정부의 손을 잡아 달라"고 요청했다.

의료계는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및 첩약 급여화, 원격의료 추진 등 4대 의료정책에 반발, 파업을 포함한 강력 투쟁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전국 의대생들은 단체 국가고시 거부, 수업·실습 거부, 동맹 휴학을 통해 정부 정책에 반발하고 있다. 전공의들 역시 23일부터 전 연차·무기한 전면 파업을 진행 중이다.

의협은 26일부터 3일간 '72시간'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을 진행한다. 이후에도 정부 태도에 변화가 없을 시, 제3차 전국의사 총파업도 함께 예고했다.

ⓒ의협신문
의협 최대집 회장과 방상혁 상근부회장, 대한전공의협의회 박지현 회장이 회의실을 들어가고 있다. ⓒ의협신문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