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접종 '불신'...정부 '결자해지' 해야
독감 접종 '불신'...정부 '결자해지' 해야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0.10.23 17: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 예측 실패·제조 및 검수 부실·선정 무지·늦장 대응 문제
바른의료연구소 "관리 부실 책임자 문책·대국민 사과" 요구
한 어린이가 동네의원에서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을 받고 있다. [사진=김선경기자 photo@kma.org] ⓒ의협신문
한 어린이가 동네의원에서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을 받고 있다. [사진=김선경기자 photo@kma.org] ⓒ의협신문

독감 백신 불안 사태를 야기한 정부의 사과와 명확한 정보를 공개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이 나왔다.

바른의료연구소는 23일 성명을 통해 "올해 발생한 독감 예방접종 사태는 접종 수요 예측 실패, 백신 제조 및 검수 관리의 부실, 정부 공급 사업자 선정의 무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의 늦장 대응 등이 빚어낸 참사"라면서 "정부는 독감 백신 재고와 관리 부실의 책임을 지고 책임자 문책과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독감 예방접종 후 사망으로 보도되는 사례들에 대하여 인과 관계 유무를 조속히 파악하고, 정보를 명확히 공개해 예방접종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라"고 촉구한 바른의료연구소는 "국민의 불안을 야기하고, 일선 의료기관에 혼란을 가중시킨 데 대해서도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국가 예방접종 조달 사업 전반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파악, 개선할 것도 촉구했다.

정부는 올해부터 독감예방접종 지원 대상을 확대하기로 한 상태에서 COVID-19 사태로 인해 폭발적 수요 증가가 이미 예상됐음에도 공급량이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바른의료연구소는 "국가예방접종 조달사업체 선정 과정에서 정부가 백신 공급과 유통 단가를 낮게 책정하면서 기존 업체들이 참가를 포기하고, 4번이나 유찰된 끝에 백신 유통 경험이 없는 업체가 사업을 맡으면서 48만명분 상온 배달 사고가 발생했다"며 조달사업체 선정 방식부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달사업체 선정 과정에서 비리나 특혜가 있었는지 조사하고, 국가 독감 예방접종 백신 조달 및 공급 사업자 선정에 대한 합리적 기준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백신 제조상의 문제로 침전물이 발생, 61만명분의 백신을 전량 수거하면서 벌어진 백신 품귀현상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바른의료연구소는 "이로 인해 국민은 독감 백신이 있는 의료기관을 찾아 수 십 km 떨어진 곳을 찾아 헤매고, 의료기관은 백신을 찾는 문의 전화와 항의로 정상적인 업무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밝혔다.

바른의료연구소는 "독감백신 제조 및 공급 과정에서 관리감독에 문제점이 있었는지 규명하여 책임자를 문책하고, 제도적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연일 인과 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를 보도하고 있는 언론에 대해서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바른의료연구소는 "9월부터 시작한 백신 접종으로 인한 사망 사례가 백신 품귀 현상이 빚어진 최근에서야 갑자기 많이 보도되기 시작하는 것은 의학적으로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면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는 5건 보고됐으나 직접적으로 인과관계가 규명된 사망 사례는 없다"고 설명했다.

예방접종사업의 주체인 정부가 명확한 입장 발표를 통해 국민의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는 점에도 무게를 실었다. 

바른의료연구소는"독감예방접종 후 사망 사례 보도에 대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해당 사망이 백신 접종과의 연관성이 낮다는 애매모호한 발표만을 하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백신 안전성에 대한 확실한 언급은 하지 않고 있다"면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정보를 명확히 공개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할 것을 주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꽃 2020-10-24 04:08:06
전문성 결여로 인한 인재~ 누가 책임 질건가? 무지로 인한 것인데... 윗물이 맑아야~ 윗물이 무얼 알아야~ 무조건 경제성만 따져서 될일인가? 전문일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수십년간의 노하우를 배우지 못한 탓? 오만과 방자로 해결될 일인가? 무식한 탓이로다,, 죽은자는 어쩌나?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