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독감 백신 접종 '잠정 유보' 권고
대한의사협회, 독감 백신 접종 '잠정 유보' 권고
  • 최승원 기자 choisw@kma.org
  • 승인 2020.10.22 15:0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29일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유보 후 안전성 규명해야
"국민 불안 해소 위해 전문학회 의견 수렴·질병청 협의"
ⓒ의협신문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가운데) 등이 인플루엔자 접종 의심 사망 사례와 관련해 22일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의협 민양기 의무이사(한림의대 교수)와 조민호 의무이사가 함께 했다.ⓒ의협신문

최근 연이은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의심 사망 사례가 이어지자 대한의사협회가 잠정적으로 일주일간(10월 23~29일) 접종을 유보하자고 22일 제안했다. 각 의료기관에도 "23일부터 29일까지 접종을 유보해 달라고 권고한 만큼 23일부터 인플루엔자 접종이 중단될 것"이라고도 밝혔다.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22일까지 인천과 전남 순천, 전북 임실, 경북 성주와 경남 창원 등에서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가 잇따라 보고됐다. 백신 접종 후 사망 의심 사례는 17명까지 늘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2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안전성 입증을 위해 일주일간 국가예방접종(NIP)와 일반 예방접종일 일주일간(10월 23~29일) 유보하고 ▲유보기간 동안 사망 사례와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 등 안전성에 대한 근거를 확보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정부에는 의료계와의 신속한 정보 공유 및 의견 수렴을 통해 국민 불안을 해소할 것을 요구했다. 국민에는 이미 접종을 한 경우 특이증상을 느끼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긴급 기자회견에 참석한 민양기 의협 의무이사(한림의대 교수·강남성심병원 신경과)는 "백신접종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서 접종 중단이 아니라 유보를 권고했다"며 "사망 원인을 빨리 밝혀 유보기간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백신접종이 사망원인이라고 볼 의학적 증거는 하나도 없다"면서도 "백신 접종 이후 '수 시간에서 90시간 이내' 사망했다는 '시간 근접성'이 있는만큼 접종을 유보하고 사망원인을 밝힌 후 다시 접종을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2015~2019년 인플루엔자 접종 관련 사망 의심 신고 건수는 15건에 불과했다. 단 6일 동안 17건이나 보고된 이번 사례가 매우 이례적이라고 지적받는 이유다.

의협의 기자회견 전까지 접종 지속을 고수하고 있는 질병관리청에 대해 민양기 교수는 "구체적인 논의 계획은 없지만 일주일간 접종을 잠정 유보해야 한다고 권고한 만큼 전문학회의 의견을 들어 최대한 빨리 질병청과 협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이미 접종한 국민의 경우 특이사항이 발생하지 않으면 안심해도 되지만 접종 2~3일 이후 발열, 호흡기증상, 가려움증 등이 발생하면 지체없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책임문제 2020-10-24 18:03:05
장관님은 작년에 70세 이상 어르신이 독감주사를 맞고 하루에 280명씩 돌아가셨지만 그래도 독감주사를 다 했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돌아가신 분이 식사도 하고 돌아 가셨으나 식사가 원인이 아니듯이 독감주사도 원인이 아니라는 뉘앙스로 이야기를 했습니다. 즉 정부 책임은 없다는 것이고 단지 우연이라는 것이지요. 의협에서 시간 근접성을 따지는 것은 이번 사태의 인과관계를 알기 위한 것입니다. 백신이 안전하다면 전국민 접종을 미룰 이유가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사고의 책임을 누가 지나요? 정부에서 지겠다고 하면 의료기관에서 안심하고 접종하면 되겠지요. 정부 책임이 아니고 백신 문제도 아니라면 의료기관에서 책임을 지라는 말인지...

박꽃 2020-10-24 04:28:37
이번일로 인한 책임자로 보사부장관의 사임을 건의함

최은진 2020-10-23 07:59:41
의사면 의학적 판단에서 접종에 대해서 접근을 해야 하지 않나요? 의학적 증거가 없는데 일반인 또는 일부 자극적인 언론과 같은 논리로 예방접종 중단을 권고 하다니요,,,본인의 자리에 대한 자각이 부족한것 같네요

ㅇㅇ 2020-10-23 03:49:05
최대집씨는 정치인인가요? 의사인가요? 언론에서 마치 백신맞으면 죽는 것처럼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너무 불안을 야기하는 건 아닌지 우려스럽습니다. 의협회장으로서 의사들의 대표로서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주세요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