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7:45 (화)
"코로나19, 정부 대응 완전 실패...사실상 전국 대유행"
"코로나19, 정부 대응 완전 실패...사실상 전국 대유행"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20.02.24 14:39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의료계, 중국 입국제한·방역체계 전면 개편 '한목소리'
의협 "중국입국 제한 재차 강조·원격진료 허용 유감·마스크 공급 시급"
'미래통합당 우한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는 24일 코로나19 관련 '전문가 초청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의협신문
'미래통합당 우한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는 24일 코로나19 관련 '전문가 초청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의협신문

코로나19의 지역사회감염이 확인되고, 전국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자, 제1야당과 의료계, 일부 감염전문가가 그간 정부의 대응에 대해 강력 성토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코로나19 전국 대유행 인정과 그에 상응한 강력한 방역체계 개편을 요구했다.

'미래통합당 우한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는 24일 코로나19 관련 '전문가 초청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기존 대책위를 대책특위로 격상하고, 위원장을 황교안 당대표가 맡은 후 첫 전문가 간담회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황교안 대표를 필두로 신상진 의원, 김승희 의원, 김순례 의원, 김명연 의원 등 통합당 소속 보건복지위원들과 관련 상임위원회 위원들이 다수 참석했다.

초청된 전문가는 최재욱 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고려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강대식 부산광역시의사회장, 전병률 차의과대학 예방의학과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 이성순 인제대 일산백병원장, 양숙자 대한간호협회 산하 보건간호사회장 등이었다.

간담회에서 황교안 대표는 우선 "우한 코로나19 사태 정부 대응은 완전히 실패했다"고 혹평했다.

황 대표는 "의료계를 비롯한 전문가들이 지역사회감염을 우려해 중국 전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여러 차례 요구했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사태가 곧 종식될 거라며 일상으로 돌아가라고 하다가 상황이 악화하자 원론적 수준의 입국제한 대응책만 내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제는 판데믹(전 세계적 유행)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까지 왔다. 특히 무증상 감염자가 확산하면서 비상의료전달체계 구축, 마스크·소독제 수급, 음압시설·에크모 등 인프라 확충, 의료취약자 진료 지원, 선제적 격리 등 세부적으로 챙길 적이 태산"이라며 "통합당은 코로나19 관련 특별법 제정 등 대응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장도 정부 대응 실패와 방역체계 전면 개편 주장에 동의했다. 그러면서 ▲중국 입국자 한시적 전면 제한 ▲깜깜이 방역체계 전면 개편 ▲조기 진단, 감시체계 개편 ▲마스크 수급 원활화 ▲의협 등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 구성 ▲어용학자의 정부 협의체서 배제 등을 촉구했다. ⓒ의협신문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장도 정부 대응 실패와 방역체계 전면 개편 주장에 동의했다. 그러면서 ▲중국 입국자 한시적 전면 제한 ▲깜깜이 방역체계 전면 개편 ▲조기 진단, 감시체계 개편 ▲마스크 수급 원활화 ▲의협 등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 구성 ▲어용학자의 정부 협의체서 배제 등을 촉구했다. ⓒ의협신문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장도 정부 대응 실패와 방역체계 전면 개편 주장에 동의했다.

그러면서 ▲중국 입국자 한시적 전면 제한 ▲깜깜이 방역체계 전면 개편 ▲조기 진단, 감시체계 개편 ▲마스크 수급 원활화 ▲의협 등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 구성 ▲어용학자의 정부 협의체서 배제 등을 촉구했다.

"29번 환자와 31번 환자는 기존 방역망 체계를 벗어난 범위에서 발생했고, 이후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정부가 지금이라도 방역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지 않으면, 국가위기상황이 도래할 수 있다"고 경계했다.

"지난 1월 26일부터 의협에서 여섯 차례나 중국 입국제한 조치를 권고했다. 의협과 전문가 제안을 따랐다면 지금의 사태는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중국발 입국자 입국제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어용교수들의 듣기 좋은 조언을 경계하고, 쓴소리를 경청하라"면서 "무비판적으로 정부에 협조하고 정부 연구용역을 수행하는 일부 어용교수들이 공중보건과 의학적 원칙에 어긋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그런데 정부는 그들의 책임도 묻지 않고 듣고만 있다. 이해할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정부의 한시적 원격진료(전화처방 및 대리처방 허용)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그는 "정부의 일방적인 전화처방 정책을 우려한다. 의협과 사전협의도 없었다. 전화처방 과정에서 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코로나19 확산 위험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강대식 부산시의사회장은 의료현장의 상황을 생생히 전하고, 정부의 지원을 호소했다.

강 회장은 "호흡기 환자와 일반환자를 분리해 진료할 수 있는 선별진료병원, 국공립병원의 감염병전문병원 지정 등이 필요하다. 특히 보건소 이외에서 선별진료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또한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확진자가 나올 경우 자가격리 등에 따라 사실상 폐쇄가 불가피하다. 그런데 정부는 명확한 보상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했다.

"보건복지부에 보건 분야 전문성을 가진 차관제 신설도 필요하고,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해 반복되는 바이러스 질환 유행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