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7:49 (금)
의협회장 "의료기관 지원", 국무총리 "즉시 하겠다"

의협회장 "의료기관 지원", 국무총리 "즉시 하겠다"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5.06.09 17:0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환 총리, 추무진 의협회장, 메르스 간담회
추 회장 "문닫는 동네의원 속출...지원 시급해"

 ▲ 최경환 국무총리 대행은 9일 대전 건양대학교병원에서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과 박상근 대한병원협회장, 김봉옥 의협 부회장(충남대학교병원장), 박창일 건양대학교병원장 등은 메르스 진료현장에 필요한 보호장구 및 재정적 지원과 보건당국의 충분한 정보공유 등을 요청했다.

최경환 국무총리 대행이 메르스 확진자를 관리·치료하고 있는 건양대학교병원을 찾아 대응태세를 점검하고, 의료현장에서 메르스 확산 저지에 힘쓰고 있는 의료인과 의료기관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최 총리 대행은 8일 오후 12시경 대전 건양대병원을 찾아 메르스 대응태세를 점검했다. 이후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을 비롯한 보건의료 단체장, 병원 의료진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의료인들이 자신의 의무를 다했음에도 불가피한 재정적 손실, 선의의 피해를 입고 있으면서도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의료인과 의료기관의 희생에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서 메르스 일일점검체계를 수립하고 오늘 첫 회의를 가지는 등 본격가동에 들어갔다. 첫 회의에서 의료현장의 모든 애로사항들 점검해 적시에 해결하기 위한 총력대응체제를 수립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주가 메르스 확산 사태의 최대 고비다. 이번 주 중으로 메르스 확산을 반드시 막겠다. 정부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 정부도 열심히 잘해야 하겠지만 정부의 힘만으로전 국민의 불안을 해결하기에 한계가 있다"면서 "의료인과 의료기관 협조도 필요하고 감염이 의심되는 국민들의 자발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늘 기획재정부 차관보인 예산실장을 대동했다. 의료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즉시 해결하겠다. 필요한 지원사항을 기탄없이 말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메르스 사태 극복을 위해, 국민들이 공포와 불안에 떨지 않도록 온 국민이 역량을 모아야 한다. 정부가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앞장서겠다. 정부가 부족한 부분에 대한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은 정부와 의료계의 정보공유, 진료에 필요한 마스크 등 보호장구 지원, 피해 의료기관에 대한 보상책 마련, 보건소 등 공공의료기관의 기능재정립 등을 요구했다.

추 회장은 먼저 "의료계는 국가적 재난 시에 최일선에서 헌신적으로 봉사해왔다. 현재도 메르스 감염 위험을 무릅쓰고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최근 의료인과 가족들 신상정보가 공개돼 주변사람들이 접근을 꺼리는 현상이 나타나, 의료인들이 의기소침한 상황에서 최 총리 대행이 용기와 감사의 말씀을 준 것에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불행 중 다행으로 어제(8일) 메르스에 감염됐던 의사가 건강한 모습으로 회복돼 의사협회에서 기자회견을 갖는 기쁜 소식이 있었다. 메르스 확진자와 국민들에게 큰 희망을 준 메시지였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특히 "메르스 사태 초기부터 정부가 의료계와 충분하게 정보공유를 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 또한 현재 진료현장에서는 N95마스크 등 보호장구 등 지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의료인 감염으로 문을 닫는 동네의원들이 속출하고 있는데, 최 총리 대행이 지원을 약속해줘서 기쁘다"면서 "약속을 꼭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또한 "자택격리자와 가족 그리고 이웃까지 몇 만명의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협회에 상담센터를 개설해 그들이 조심해야 한 사항과 지켜야할 지침을 안내하고 있다"면서 "의사협회도 국민들을 안심시키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메르스 감염의심자를 진료했을 경우 대응지침이 명확하지 않아, 이후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의료기관이 진료를 거부한다는 오해도 받고 있다. 명확한 전원방안을 마련해 의료현장에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끝으로 "앞으로도 언제든지 감염병 확산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때문에 보건소와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을 진료가 아닌 질병예방과 관리를 중심으로 재정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최 총리 대행은 "구체적인 예산지원 필요사항 바로 알려 달라. 정부 예산과 지자체 예산 등을 통해 지원할 것은 바로바로 지원하겠다"고 재차 약속했다.

한편 간담회에 동석한 박상근 대한병원협회장은 정부의 메르스 관련 의료기관 명단 발표 과정에서의 오류가 있는 등에 대해 아쉬움을 표함과 동시에, 보건당국의 의료계와의 정보공유, 물질적 포함 인전 지원, 정확한 진료 매뉴얼 제작 배포, 지역거점병원 지정 공개 등을 요청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