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06:00 (토)
"비과학적 한방의 실체, 국민에게 알릴 것"

"비과학적 한방의 실체, 국민에게 알릴 것"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6.02.23 12:0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철 의협 한방대책특위 위원장 '각오' 밝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불법 사용 법적 대응"

▲ 권철 한방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의협신문 김선경
한의사의 현대 의료기기 허용 문제를 놓고 의료계와 한의계가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최근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취임한 권철 위원장은 "먼저 10년 이상 한특위를 이끌며 한방문제를 이론화하고 체계화하는데 최선을  다한 전임 유용상 위원장께 감사드린다. 한의계·정부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와중에 중책을 맡게돼 마음이 무겁다"면서 "한방과의 문제는 단순히 직역 간 밥그릇 싸움이 아니라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최근의 사태에 대해 견해를 밝혔다. 한특위 활동 방향에 대한 소신도 내비쳤다.

"의학과 한의학은 학문적 원리가 전혀 다르고, 의료제도도 이원화 돼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의사들이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겠다거나 의료행위를 하면서 의사 노릇을 하겠다고 우기면 오히려 지금의 위상과 기능마저 잃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한방은 보완의학과 대체의학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해야 만 생존할 수 있다고 봅니다."

권 위원장은 "한의계가 위법한 행위를 저지른다면 법적으로 판가름 할 것"이라며 "한방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를 꾸준히 제기해 국민에게 실체를 알리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한의사들이 현대의료기를 쓰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권 위원장은 "영상이나 진단검사 결과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고도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 방향을 제대로 설정할 수 있다. 자동화된 의료기기는 결과 값이 나오지만 이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병의 진단과 치료가 정반대가 될 수도 있다"며 오진 문제를 지적했다.

아무리 좋은 약도 다른 질환에 사용하면 약이 아니라 독이 되듯 의료기기도 마찬가지라는 것.

"잘못된 결과값을 해석해 오진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료하면 국민의 건강에 악영향을 주고, 피해를 주게 된다"고 우려한 권 위원장은 "의사들도 자신이 정확히 판단할 수 없는 경우 영상의학과나 진단검사의학과 등과 의뢰해 진단하고 있다"면서 "전문과의 진료를 존중하는 것은 자신이 배우고 익힌 전문분야가 아니기 때문이다.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검증을 받아야만 제대로 진료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의사가 아무리 의학에 대해 배우고, 의료기기에 대해 교육을 받았다고 해도 검증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의사흉내를 내서는 안됩니다."

권 위원장은 "의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의료기기들은 현대의학의 이론적 배경에 따라 진단과  치료를 위해 개발된 것"이라며 "초음파·X-선·혈액검사장비 등은 한의학의 기나 혈을 진단할 수 없다. 한방질환을 진단하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의료일원화에 대해서도 분명한 원칙을 제시했다.

"의학과 한의학은 학문적 배경이 다르고, 치료법이 다르다"고 밝힌 권 위원장은 "응용과학인 의학과 아직까지도 과학적인 틀을 정립하지 못한 한방을 인위적으로 통합할 수는 없다"며 "과학과 철학을 억지로 일원화하고, 통합할 수는 없지 않냐"고 반문했다.

"일원화 논의에 앞서 한방은 과학적인 틀을 갖춰야 하며, 한방 진료가 과연 유효성이 있는지, 안전한지 과학적으로 검증을 받아야 합니다."

"의료 일원화라는 용어 사용부터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권 위원장은 "오히려 성급한 일원화는 한의사가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해도 된다는 잘못된 인식과 오해를 부를 수 있다"며 "정부가 일원화에 대한 의지가 없는 상황에서 억지로 통합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특위와 의협 집행부의 목표는 하나"라고 강조한 권 위원장은 "국민을 위해 옳치 않은 것을 옳지 않다고 지적하고,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잘못된 주장을 막아낼 것"이라며 "최선을 다해 시간과 재능을 쏟아붓고 있는 한특위 위원들에게 많은 이해와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권 위원장은 "한의사는 의사가  아니다. 의료법과 의료체계가 이원화 돼 있다"며 "한의사는 의료법에 명시돼 있는 한방진료와 한방보건지소에 충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모든 의약품과 의료기기와 의료기술이 진료 현장에서 적용되기 위해서는 안전성과 유효성이라는 검증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한약에 대해서만 이러한 검증을 받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한약뿐만 아니라 새로운 한약도 수백년 전 한의서에 적혀 있다면 안정성과 유효성 검사를 거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권 위원장은 "이로 인해 의료현장에서 한약과 한방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고, 국민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위원장은 "안전성가 유효성 문제에 대해 전문가 집단인 의사들이 모른척 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면서 "의사들이 소리높혀 말하고 있는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길 바란다. 한국의료가 왜곡되지 않도록 힘을 실어주길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