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저지 '장외집회' 불사"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저지 '장외집회' 불사"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5.05.20 11:4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무진 의협회장, 한의협-상인단체 연대 '맹비난'
"장외집회 포함 실질적 행동으로 의료계 뜻 관철"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

한의사협회가 상인단체들과 연대해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을 요구한 데 대해 의협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은 20일 의협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브리핑을 갖고 "한의사에게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절대로 허용해서는 안 된다"며 "의료계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장외집회 등 행동으로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 회장은 한의협과 상인단체들의 연대에 대해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문제가 국민편익 문제가 아니라 이익단체들의 경제적 이익을 위한 것이었음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라며 "한의협이 의료영리화 정책에 찬성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추 회장은 현재 이원화된 의료체계 아래에서는 현대 의료기기 사용을 한의사에게 절대로 허용해선 안 되며, 사용 논의에 앞서 이원화된 의료체계에 대한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를 위해 의협과 한의협 두 단체 중심의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 추 회장은 "이번 사안은 단순히 개별 현대 의료기기 사용이 문제가 아니다. 미래 한국의료를 위해 이원화된 의료체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일관된 주장"이라며 "제 3자가 개입하는 것보다 의협과 한의협 두 단체가 논의해 나가는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의협이 전문가 단체로서의 본분을 되찾을 것을 촉구했다. 추 회장은 "한의협은 국민 편익을 앞세워 의료체계를 흔들지 말고 진정으로 환자 안전과 국민 건강을 위한 전문가 단체의 본분을 되찾아야 한다"며 "의협과 함께 투명한 논의의 장으로 나와 미래 세대를 위한 의료체계 논의를 시작하라"고 요구했다.

경제단체들에 대해서도 "의료는 상업논리로 접근할 경우 국민 전체에 피해를 끼칠 수 있다. 국민건강을 도외시한 채 경제적 목적만을 가진 이번 지지 선언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경제인 단체들도 실체를 명확히 하고 한의협 편을 들지 말고 국민건강과 환자안전에 입각해 전문가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라"고 당부했다.

추 회장은 "우리 협회의 이 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국민에게 잘못된 이익집단의 행태에 대해 알릴 것"이라며 특히 "장외집회 등을 포함한 실질적인 행동으로 뜻을 관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외집회와 관련해 강청희 의협 상근부회장은 "기존 비상대책위원회가 추진하다 중단됐던 장외 집회를 집행부 중심으로 다시 실행하려는 것"이라며 "한의협측의 여론몰이와 국민호도를 막아 의사의 권익과 환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집회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