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7:49 (금)
NSCR사업,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으로 확대

NSCR사업,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으로 확대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1.06 12:2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훈식 단장, "임상연구 중요성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 반영"

2004년부터 추진되어 온 '근거창출임상연구사업'이 2015년부터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으로 확대·개편된다.

그동안 임상연구 지원사업은 2004년부터 11개 임상연구센터가 지정돼 연구를 수행해 왔는데, 2009년 12월 보건의료기술정책심의위원회에서 임상연구 지원사업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연구성과를 제고·확산시키기 위해 2010년 4월 근거창출임상연구국가사업단(NSCR)을 설립했다.

사업단은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근거중심 보건의료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임상연구결과의 근거를 제시해 정책의 타당성 및 수용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맡아왔다.

그런데 사업 주체인 보건복지부는 최근 과학적 임상근거를 체계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국가차원의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임상연구사업을 확대하게 됐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근거창출임상연구사업단의 활동이 2014년 종료됨에 따라 국내임상연구는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으로 발전·강화된다.

특히, 국민에게 꼭 필요한 의료제공과 보건재정 건전화를 위한 과학적 임상근거를 체계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국가차원의 지속적인 사업으로 추진된다.

다시 말해 그동안 사업단은 센터 중심으로 운영됐는데, 앞으로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은 '질환별 임상연구자원화사업'으로 확대되고, 단순한 과제관리 차원이 아닌, 각 기관의 근거수요를 총괄해 생성·공급하기 위한 기획 및 수행능력이 뒷받침 되는 전담주체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

실제로 의료의 공공성 향상을 목적으로 의료기술을 분석해 근거를 창출하는 공익적 임상연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OECD가 발표한 <OECD Health Data 2014>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우리나라 국민의료비는 약 97.1조 원으로 GDP 대비 7.6%에 달한다.

또 2013년 우리나라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이 처음으로 50조 원을 넘어섰다. 의료복지 확대 추세, 의료수요 증가 등으로 보건재정 부담이 가중되면서 의료비 절감과 국민 보건의료의 질적 향상을 위한 공익적 임상연구에 대한 투자확대가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앞으로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이 이 역할을 하게 된다.

▶임상연구사업 2004년 첫발, 2010년 NSCR 출범
그동안 우리나라는 국민의 유병률, 질병 부담률 등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된 11개 질환별 임상연구센터를 중심으로 공익적 임상연구를 수행해 왔다.

2010년부터는 질환별 임상연구센터를 전문적으로 관리·지원하기 위한 NSCR을 설립해 종양, 순환계질환, 대사성질환, 치매 등 주요 질환에 대한 임상근거를 창출하고 임상진료지침을 수립해 왔다.

또 다기관·다학제로 구성된 각 센터를 통해 우리나라 환자의 고유한 질환 특성이 망라된 환자등록자료를 수집함으로써 향후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임상근거를 창출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다.

현재 NSCR은 2015년부터 시행되는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에 대비해 임상연구 성과 활용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 NSCR의 연구성과는 산업화를 목적으로 하기보다 공익적 관점에서 합리적인 의료자원 분배를 통한 환자의 삶의 질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양훈식 사업단장은 "근거창출임상연구사업을 통해 훌륭한 연구성과가 많이 도출됐음에도, 그동안 경제적 가치를 쉽게 판단하기 어려워 성과가 과소평가되는 경향이 있었다"며 "공익적 임상연구가 국민의료비 감소, 국민 삶의 질 향상 등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일선 임상현장에서 수집한 환자등록자료는 우리나라 국민의 질환 특성이 고스란히 축적된 임상연구의 핵심 인프라"라며 "이에 따라 NSCR은 가톨릭대학교 최인영 교수팀과 함께 각 센터가 구축한 환자등록자료의 표준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업 확대·개편, 국내 임상연구의 도약점 될 것
미국이나 영국과 같은 보건의료 선진국은 의료현장에 도입된 다양한 의료기술과 의약품의 사용을 환자중심으로 최적화하기 위한 임상연구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미국은 PICORI, 영국은 NIHR 등 전담기구를 통해 국가차원에서 임상연구를 주도하고 있으며, 임상연구 관련 예산은 미국이 연간 6500억 원, 영국은 연간 1조 7000억원 수준이다.

이에 대해 허대석 교수(서울대병원)는 지난해 7월 NSCR과 국회 문정림 의원실이 공동 주최한 '국민건강 임상연구 사업발전 방향 토론회'에서 "미국은 국민 1인당 2달러 수준의 예산을 임상연구에 투자하는 것과 비교해 우리나라는 국민 1인당 165원 수준"이라며 국가 차원의 투자 확대를 강조하기도 했다.

양훈식 사업단장은 "당초 2014년까지 추진하기로 한 '근거창출임상연구사업'을 올해부터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으로 확대·개편해 추진하는 것은 우리나라도 미국이나 영국처럼 임상연구의 중요성을 높이 평가해 향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은 앞으로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임상근거를 활용해 의사결정을 하는 기관에게 적시에 필요한 임상근거를 공급함으로써 국민 삶의 질 향상과 보건재정 건전화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