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0:09 (토)
"간호인력 개편, 진실 밝혀라" 간호계 우려 확산

"간호인력 개편, 진실 밝혀라" 간호계 우려 확산

  • 이은빈 기자 cucici@doctorsnews.co.kr
  • 승인 2013.05.03 11:1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대학 간호학장·간호부장 주축 대책위 구성…서명 5만 명 돌파

보건복지부가 추진 중인 간호인력 개편안을 두고 간호계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로 구분돼 있는 현 제도를 간호사와 1·2급 실무간호인력 등 3단계로 개편하는 안에 대해 일선 간호사들 사이에서 거센 반대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것. 이들은 대표단체가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집행부 사퇴론과 회비 납부 유보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서울대와 연세대 등 일부 교수와 간호부서장을 중심으로 구성된 '(가칭)국민 건강권 수호를 위한 간호사 모임'은 2일 "간호인력 개편의 진실을 밝히고 처음부터 다시 논의해야 한다"면서 복지부의 정책방향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박현애 서울대학교 간호대학장은 "개편안은 간호서비스의 국제표준화를 목표로 한 간호교육 4년제 일원화의 근본취지와는 정반대로 교육제도를 2, 4년제로 하향평준화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면서 우려를 나타냈다. 

개편안을 사전에 전혀 공지받지 못한 일선 간호사들은 복지부 발표 이후 대한간호협회 홈페이지나 다음 아고라 등에 항의글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이다.

김선아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장 겸 간호대학장은 "국민 건강권과 직결되는 문제인데, 다들 실상을 잘 모르고 있다. 비판 글이 협회 게시판에 자꾸 올라오니까 홈페이지 리뉴얼을 이유로 초기화 시켰더라"며 "다같이 힘을 모아 반대해도 부족할 판에 소통이 안 되고 있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간호협회는 개편안 반대에 적극 목소리를 내고 있는 대한간호정우회와도 갈등의 골이 깊어진 상태다. 

간호정우회는 최근 회원 뉴스레터를 통해 "간협은 인력간 상승체계는 반대하지만 실무간호인력 양성은 재검토한다는 모호한 답변과 함께 개편안 반대운동에 참여하는 단체 및 개인에게 내부 갈등을 조장한다는 오명을 씌우고 있다"며 "회원간 소통과 통합의 리더십으로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현재 간호인력 개편안 반대 및 집행부 퇴진을 요구하면서 회비 납부를 유보키로 한 서명운동에는 2주만에 5만2753명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명운동 목표치에 도달하는 대로 보건복지부와의 면담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간호협회는 홈페이지를 리뉴얼해 초기화 했다는 주장에 대해 "홈페이지를 새로 리뉴얼한 것은 사실이나 5월 1일자로 새로 오픈하며 이전 홈페이지는 그대로 살아있다"면서 "자유게시판 링크를 통해 이전 게시글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간협은 "2007년 의료인 단체와 직·간접적 관계에 있던 정치활동 단체들은 모두 해산됐음에도 불구, 간호정우회만이 해산되지 않아 2010년 대표자회의 의결을 통해 관계를 청산했다"며 서명운동에 대해서도 "많은 회원들이 복지부의 방향에 대해 반대인 것으로 오인해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