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1:25 (화)
"요양시설 보다 못한 수가 현실…요양병원 문닫고 싶다"
"요양시설 보다 못한 수가 현실…요양병원 문닫고 싶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9.06.14 12:01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정책설명회서 요양병원들 불만 쏟아져
요양병원 입원해야 할 환자들 요양시설에 입소 현실에 개탄
손덕현 대한요양병원협회장이 전국 순회 정책설명회에서 요양병원 관련 정책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손덕현 대한요양병원협회장이 전국 순회 정책설명회에서 요양병원 관련 정책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간 기능 미정립으로 인해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요양병원들의 우려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욕창, 중증 치매를 앓고 있어 요양병원에 입원해야 할 환자들이 요양시설에 입소하거나 의사의 지시 없이 L-tube 등의 불법 의료행위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

대한요양병원협회는 광주, 전남, 전북, 대구·경북에 이어 지난 12일 원주 연세요양병원에서 '2019년 상반기 찾아가는 정책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정책설명회에서는 요양병원에 가야 할 환자들이 요양시설에 입소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는 요양병원 관계자들의 우려와 걱정이 쏟아졌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적용을 받는 요양시설에는 장기요양이 필요한 65세 이상 노인, 치매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65세 미만자가 장기요양 1∼5등급, 인지 지원등급 등의 등급판정을 받으면 입소할 수 있다.

특히 요양시설은 요양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이 아니어서 '의사'가 상주하지 않아 일상적인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얼마나 필요한가'를 지표화해 등급판정을 하므로 병원에 입원해야 할 와상 등 중증환자라도 장기요양 등급판정을 받으면 얼마든지 입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호 인력이 의사의 지시 없이 의료행위를 하는 의료사각지대가 되고 있다.

A요양병원장은 "요양시설 촉탁의사로 정기적으로 방문해 보면 욕창, L-tube(비위관 삽입) 등의 환자들이 많이 입소해 있는데, 의료적 처치가 전혀 되지 않고 있다"면서 "입소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이런 환자들은 들어갈 수 없도록 정부 차원의 특별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B요양병원장도 비슷한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요양시설에 촉탁의로 나가보면 의사의 지도 감독이 필요한 T-tube(기관절개 튜브), L-tube, 의료용 산소, 폴리카테터 등을 맘대로 쓰고 있다"면서 "국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이런 의료행위가 필요한 환자들은 입소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C요양병원 이사장도 "요양시설도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 요양병원에 가야 할 욕창, 중증 치매환자들이 장기요양 1, 2등급을 받아서 막 밀고 들어온다"면서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이 요양시설에 입소하는 일이 속출하고 있지만 일부 보호자들은 간호사가 있으니까 요양병원인 줄 안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보건복지부는 최근 요양병원 '환자평가표'를 개정하면서 '장기요양서비스를 받고 싶은 의향이 있습니까?' 등의 문항을 신설하는 등 요양병원을 방문해야 할 환자들을 요양시설로 유도하려는 정책을 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책설명회에서는 요양시설을 겸하고 있는 요양병원들이 의료수가 및 간병제도가 불합리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D요양병원 관계자는 "요양병원에 입원한 환자가 중증이 아니면 요양시설보다 수가가 낮은 것도 문제인데, 요양시설은 간병비까지 지원받고 있어 요양병원을 접고 요양시설로 전환할까 생각하고 있다"면서 "요양병원 입원 환자들도 간병비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손덕현 대한요양병원협회장은 "정부에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기능을 재정립해 줄 것을 지속해서 촉구하고 있지만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협회 차원에서 요양병원·요양시설 바로알기 캠페인을 벌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지난 5월 23일부터 전국 16개 권역을 순회하면서 정책설명회를 열고 있고, 6월 28일 울산을 끝으로 마무리한다.

정책설명회에서는 요양병원 현안에 대한 대응책을 소개하고, 진료비 및 간병비 할인 자제, 그리고 사무장병원 등 불법행위에 대한 자정 노력도 당부하고 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