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06:00 (금)
기획 반달곰과 호랑이가 멸종한 이유

기획 반달곰과 호랑이가 멸종한 이유

  • Doctorsnews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13.07.01 11:0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D MBA 윤인모의 '의료경영학' 카페 ④

저자 윤인모 ㈜닥터서비스 대표는 가톨릭의대를 졸업한 현직 성형외과 전문의이자 뉴욕 주립대 경영학 석사와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은 MD MBA로 의료와 경영의 융합을 추구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10년 전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seri.org)에 '의료경영 MBA 포럼'을 개설, 의료경영MBA 과정 6기생을 배출했다. 2005년 '닥터서비스'라는 의료경영 컨설팅회사를 창립, 경영정보·경영전략·마케팅·네트워크·인사조직 온라인 교육 등 전문 병원경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을 주관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와 고용노동부가 함께 마련한 '글로벌 헬스케어분야 재직자 교육프로그램'인 MD-MBA 과정의 책임교수를 맡고 있다.

'의료경영학' 카페 시리즈를 통해 위기를 겪고 있는 의료계에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 윤인모(닥터서비스 대표 유니메디성형외과 원장)

예로부터 곰과 호랑이는 우리나라와 친숙한 동물이다. 곰의 종류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단군신화에서 곰이 라이벌인 호랑이와 벌였던 마늘과 쑥먹기 대결은 대한민국의 역사상 중요한 사건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러한 곰과 호랑이는 지금 멸종되거나 그러할 위기에 처해있다. 이는 이들 동물 자체가 경쟁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먹이사슬의 고리가 끊어졌기 때문이다.

어느 동물보다도 강하고 뛰어나지만, 도시화로 인해 자연이 훼손되고, 산과 나무가 사라지고 있다. 이곳에 사는 토끼·노루 등이 없어지면서 이들을 섭생하는 큰 동물들도 생존이 어렵게 된 것이다.

결국 이들을 먹여살리고 지탱한 것은 자체의 힘이 아니고, 하나의 순환고리가 유지되느냐 마느냐의 문제였다.

영화 라이언킹에서 보면 아비 사자 무파사는 새끼 사자 심바에게 장차 동물의 왕국을 다스리는 방법을 가르치는 대목이 나온다. 자연의 무엇이든 먹어도 되느냐는 어린 심바의 질문에 무파사는 "태양이 풀을 키우고, 그 풀을 다시 토끼를 비롯한 초식동물이 섭식하며, 이러한 동물들을 사자가 섭식 하지만 다시 땅에 묻혀 흙이 되어 풀들의 영양분이 돼 줘야 한다. 이러한 선순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가르치는 대목이 나온다.

순환을 많이 알고, 또한 새로운 순환을 만들어 내는 리더십이 왕국을, 기업을 풍요롭게 만든다.

유명 경영학자는 이러한 생태계의 먹이사슬과 견주어 기업은 가치사슬에 관한 인식을 기업의 경쟁전략으로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여러 경영학자들은 기업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 일러스트=윤세호 기자

구성원 각자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선진화 사회에서는 과거처럼 "나를 따르라"는 식의 카리스마 리더십보다는 전문성을 보유한 산업내 역할자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생태계의 가치사슬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리더십이 부각되고 있다.

경영자는 2M의 관점이 필요하다. 하나는 거시적(Macro) 시각이고, 다른 하나는 미시적(Micro)시각이다. 이를 어떤 이는 망원경과 현미경으로 비유하기도 한다.

독수리가 높게 떠서 먹이가 어디에 있는지 보는 시각도 필요하지만(거시적·Macro·망원경), 먹이를 발견하면 빨리 내려와 정확하게 먹이를 취하는 정확성(미시적·Micro·현미경)도 필요하다. 몇백미터 상공에서 발견했어도, 몇센티라도 오차가 나면 먹이를 못먹게 된다.

2M은 경영자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다.

이중에서 자기가 속한 가치사슬 생태계를 볼 수 있는 것은 Macro에 해당한다.

생존하고 싶다면 자기가 속한 먹이사슬, 가치사슬, 좀 더 넓혀서 생태계의 밑그림부터 그려보자. 발전의 시작이 될 것이다.

MD MBA 윤인모의 '의료경영학' 카페 ① 의료경영 디자인 시대 '의사' 참여해야 '성공'

MD MBA 윤인모의 '의료경영학' 카페 ② 감동을 주는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나요?

MD MBA 윤인모의 '의료경영학' 카페 ③ 교양건강강좌 섭렵했다고 의사되는게 아냐

MD MBA 윤인모의 '의료경영학' 카페 ④ 반달곰과 호랑이가 멸종한 이유

MD MBA 윤인모의 '의료경영학' 카페 ⑤ 생태계를 알아야 투자할 곳도 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