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7:45 (화)
한미약품 당뇨치료 바이오신약 치료효과 주목
한미약품 당뇨치료 바이오신약 치료효과 주목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3.06.24 21:1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당뇨학회서 임상시험 결과 발표…'당뇨'·'비만' 치료 기대

한미약품의 당뇨치료 바이오신약이 세계 최대 당뇨학회인 미국당뇨학회(ADA)에서 주목을 받았다.

한미약품은 현재 개발중인 당뇨치료 신약들에 대해 진행된 임상시험 결과를 지난 21일부터 5일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당뇨학회(ADA)에서 발표했다고 밝혔다.

한미약품은 이번 학회 기간 동안 'LAPS-Exendin4', 'LAPS-Insulin', 'LAPS-GLP/Glucagon' 등 당뇨신약의 글로벌 임상 결과와 전임상 결과를 발표해 학회에 참석한 의사·연구자 및 글로벌 제약회사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한미약품은 바이오의약품의 약효 지속시간을 획기적으로 늘려주는 기반기술인 랩스커버리(LAPSCOVERY)를 접목해 당뇨신약들을 개발하고 있다.

최장 월 1회 투약을 목표로 개발 중인 LAPS-Exendin4의 경우 미국 11개 기관에서 78명의 제2형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2상 결과를 공개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LAPS-Exendin4는 8~9주의 짧은 투약 기간에도 불구하고 피험자의 60% 이상에서 당화혈색소(HbA1c)가 목표수치 미만으로 떨어지는 우수한 혈당강하 효과를 보여줬다.

LAPS-Exendin4는 지난 2012년 열린 ADA에서도 경쟁약물 대비 가장 긴 약효 지속시간(반감기, 평균 150시간 이상)을 나타낸 유럽 임상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한미약품은 또 LAPS-Exendin4와 LAPS-Insulin의 병용투여 전임상 데이터도 발표했다. LAPS-Insulin은 주 1회 투여하는 인슐린 개발을 목표로 금년 1월 미국에서 1상 임상시험에 진입한 당뇨신약이다.

이 두 약물을 함께 투약한 결과, 각각 투약했을 때 보다 혈당조절 능력이 우수했으며 인슐린 투여 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인 체중증가 현상도 감소됐다.

이와 함께 글로벌 임상을 준비 중인 LAPS-GLP/Glucagon도 발표됐다. 비만 및 당뇨 모델동물을 대상으로 한 전임상 결과, 혈당 조절능력은 유지하면서 우수한 체중감소 효과를 나타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ADA에 참석한 손지웅 한미약품 부사장(R&D본부장)은 "랩스커버리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중인 당뇨신약들의 약효지속 시간과 혈당 및 비만 조절 효과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이 컸다"며 "전임상에서 좋은 결과가 나온 LAPS-GLP/Glucagon이 임상 단계에 진입하게 되면 보다 폭넓은 당뇨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2013 ADA 발표 현황>

일자
프로젝트명
주요 발표내용
6월22일
LAPS-Exendin4
혈당조절 작용기전에 관한 전임상
LAPS-GLP/Glucagon
체중조절 및 혈당조절과 관련한 전임상
6월23일
LAPS-Exendin4
혈당강화 효과와 내약성(미국2상)
LAPS-Insulin
LAPS-Exendin-4과의 병용투여 효과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