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4:01 (금)
전세계 여성, 피임제 올바른 사용법 잘 몰라

전세계 여성, 피임제 올바른 사용법 잘 몰라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2.07.09 16:1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SD, 9개국 4199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발표
의사 도움 받아 피임법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받는 것 중요

전 세계 여성 대부분이 피임제의 올바른 사용법을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경구피임제 이외의 피임법과 관련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의사의 도움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MSD는 전 세계 9개 나라 18∼35세 여성 4199명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온라인 설문 조사(I Plan On)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6월 22일 제12차 유럽 피임과 생식건강 학회(ESC)에서 발표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피임에 대한 많은 근거 없는 미신과 오해가 확인됐고, 특정 피임법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을 잘 모르는 여성 역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조사에 참여한 대부분의 여성들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피임법에 변화를 줄 의향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피임을 하는 대부분의 여성들은 경구피임제를 복용하고 있었고, 일부 여성만이 장기적으로 작용하는 가역적 피임제를 사용하고 있었다.

또 많은 여성들이 경구피임제에 대해 의료진과 논의한 경험이 있지만 경구피임제 이외의 피임법에 대해 논의한 경우는 드문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사에 참여한 대부분의 여성들이 의료진과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 논의했지만 이 가운데 절반 정도만이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이 고려됐다고 확신했다.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응답자 4명 가운데 1명 이상(28%, 1169명)이 장기적으로 작용하는 가역적 피임법(LARCs;Long-acting reversible contraceptives)이 영구적(또는 비가역적) 피임법이라고 믿고 있었다. 또 응답자의 19%는 장기적으로 작용하는 피임법 모두가 자궁내 삽입 시술이 필요하다고 믿고 있었다.

이밖에 응답자의 거의 1/3(31%)이 모든 피임법 중에서 경구피임제의 효과가 가장 크다고 믿고 있었다. 또 응답자 5명 중 약 1명(19%)은 경구피임제 한 알을 빼먹었을 경우에도 임신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믿지 않고 있었다.

특히 조사에 참여한 대부분의 여성이 현재의 피임법에 변화를 줄 의향이 있었고, 의료진과 경구피임제 이외의 방법에 대해 논의한 경우는 드물었다.

피임에 대한 지식과 인식 이외에도 피임법 선택과 상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조사도 실시됐는데, 조사에 참여한 모든 여성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된 피임법은 경구피임제 복용이었다(44%). 21%의 여성만이 다른 피임법(콘돔 제외)을 사용하고 있었고, 호르몬 주사, 피하이식형 임플란트, 자궁 내 삽입 장치(IUDs), 자궁 내 시스템(IUSs)과 같이 장기적으로 작용하는 가역적 피임법을 사용하는 여성은 10% 미만이었다.

피임법 선택과 상담에 관한 조사결과에서는 가까운 미래에 임신할 계획이 없는 여성(68%, 2854명) 가운데 절반 미만(48%, 2854명 중 1356명)은 자녀를 갖기 전에 먼저 자신의 인생 목표를 이루는 것에 더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재 피임을 실시하고 있는 여성의 76%(3275명)가 의료진과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 논의했지만, 약 절반(50%, 1632명)만이 의사가 현재의 피임법을 처방할 때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했다고 확신했다.

이밖에 66%의 여성들이 의료진과 경구피임제에 대해 논의했지만, 경구피임제 이외의 방법을 논의한 경우는 적었다. 현재 호르몬 피임제를 사용하고 있는 여성 2316명 중의 대부분(72%)은 지금의 피임법에 변화를 주기를 원했다.

또 호르몬 피임제를 사용하고 있는 여성의 30%(2316명 중 692명)는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방식을 바꾸기를 원했고,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방식을 바꾸려고 하는 여성 692명의 96%가 경구피임제를 복용하고 있었다.

MSD 의학부 총괄 임원이자 이 연구의 책임 저자인 파비올라 벨리고티(Dr. Fabiola Beligotti) 박사는 "이번 설문조사결과는 여성의 개인적인 인생계획과 우선순위가 피임법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의사의 도움을 받아 여성들이 피임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는 것이 중요하며, 이로써 자신의 개인적 상황에 적합한 피임법을 선택할 수 있고, 그 피임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뉴캐슬병원의 다이애나 만소르(Dr. Diana Mansour) 박사는 "여성이 의료진과 선택 가능한 피임방법에 대해 상담할 때,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의료진은 여성 스스로 자신에게 적합한 피임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선택 가능한 모든 피임법을 알려주고 오해에 대해서도 모두 설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