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4:01 (금)
NECA "첫 항우울제, SSRI가 가장 효과적"

NECA "첫 항우울제, SSRI가 가장 효과적"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11.11.08 12:0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효현황 및 경제성 분석, 재발 방지효과는↑ 치료비용↓
"우울증, 의사처방 따른 꾸준한 약복용이 치료가능성 높여"

항우울제 순응도와 우울증 재발과의 관련성을 고려했을 때 '세로토닌 선택적 재흡수 억제제(SSRI.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군' 약물을 우울증 1차 치료제로 선택하는 것이 가장 비용대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국내 우울증 치료현황과 경제성 분석을 위해 2005~2009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청구자료를 이용해 우울증으로 처음 병원을 찾은 환자 6만6838명의 처방양상·투약기간·재발 관련성·순응도 등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이 확인됐다고 8일 밝혔다. 

보건의료연구원은 연구를 위해 SSRI·삼환계 항우울제(TCA Tricyclic antidepressants)·새로운 항우울제(NADs. New Antidepressants) 등 항우울제 계열별로 순응도와 재발 사이의 관련성을 반영한 비용효과분석을 시행했으며 ▲첫 항우울제 계열만 지속적으로 복용한 경우 ▲다른 계열과 병용한 경우 ▲다른 계열로 변경한 경우 등을 모두 반영해 결과를 산출했다.

보건의료연구원은 연구결과 우울증 치료시 첫 약물로 SSRI군의 항우울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비용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의연에 따르면 TCA군의 항우울제는 SSRI군에 비해 우울증 재발 예방효과는 낮으면서 치료비용은 오히려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NAD군은 SSRI군에 비해 우울증 재발 예방효과는 좋았지만 치료비용이 많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SSRI군으로 우울증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비용대비 효과적이라는 얘기다.

한편 환자들의 약물순응도 분석결과, 항우울제를 꾸준하게 복용하는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증으로 새로 진단된 환자 중 90일 동안 항우울제를 꾸준히 복용한 환자는 29%(90일 기준 Medication Possession Ratio)에 불과하였다. 과거 우울증으로 진단받아 진료를 계속 받아오던 환자들도 항우울제를 제대로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34% 정도였다(180일 기준 MPR).

또한 항우울제 복용 순응군이 비순응군에 비해 우울증 재발위험은 35.4% 낮은 것으로 밝혀졌고 우울증 치료에서 개인정신치료, 집단정신치료, 가족지지치료 등 비약물적 치료법인 정신요법을 약물치료와 병행하면 항우울제 투약순응도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훈 보의연 보건서비스분석실장은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오랜 기간 꾸준히 약을 복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나타난 만큼 정신과 약에 대한 괜한 불안감에 약 복용을 환자 임의로 중단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임상적으로 어느 항우울제 계열로 치료를 시작해도 되는 경우 1차 약물로 SSRI 단독요법을 추천할 수 있지만 심한 불안감이나 불면증·신체증상이 동반되는 등 환자상태에 따라서는 임상적 판단에 따라 다른 계열의 항우울제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