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4:01 (금)
"아-오 지역 비만 확산 힘 합쳐 막자"

"아-오 지역 비만 확산 힘 합쳐 막자"

  • 편만섭 기자 pyunms@kma.org
  • 승인 2007.02.08 17:3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회 아시아·오세아니아 비만 학술대회 '서울선언문'채택

비만의 예방과 치료에 관한 법세계적인 공동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한 제4회 아시아-오세아니아 비만학회(AOASO)학술대회가 9∼11일 사흘동안 서울에서 열린다.

서울쉐라톤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리는 학술대회 첫날인 9일에는 AOASO 서울 포럼이 열려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비만 확산을 막는 공동방안인 '서울선언문'을 채택한다.

학술대회에서는 아시아 각국의 비만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대가들이 함께 참여해 비만의 예방과 치료· 비만 관련 영양 및 식습관개선·신체활동과 운동· 대사증후군· 당뇨병·고지혈증·비만수술 (베리아트릭 수술) 등의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강연과 토론을 벌인다.

다음은 'AOASO 서울포럼'에서 소개되는 각국의 특징적인 내용이다.

◇한국

헬스 플렌 2010 프로젝트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2010년까지 건강기대수명을 72세까지 늘릴 계획이다. 특히 비만과 관련,2005년 63.5 %의 정상체중 인구를 2010년에는 67%로 늘릴 방침이다.

국내의 비만인구가 30%이상이지만 2010년까지는 30% 미만으로 떨어뜨린다. 증가일로에 있는 복부비만 인구를 더 이상 늘지 않게 하기 위해 다양한 국가적인 사업을 펼쳐나간다. 비만을 막고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신체활동을 늘릴 수 있는 다양한 계획을추진해 나간다.

◇ 중국

1992년의 중국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비만인구는 12.8% 정도였으나 2002년에는 17.6%까지 증가한 것으로 보고됐다. 다양한 조사 결과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중국에선 비만인구가 대략 10년 동안 3.1~5.6% 정도 증가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약 13억 명 정도의 인구가 있다.지난 10년 동안 중국에서만 4800만이라는 대한민국 인구에 해당하는 비만인구가 늘었다.

비만인구의 증가는 도시지역이 농어촌지역보다 더 급격히 일어났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중국의 급격한 서구화 때문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일본

일본에서는 비만 및 이와 관련된 합병증을 막기 위해 복부비만과 대사증후군에 초점을 맞춰 범국가적인 대규모 건강증진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수년간 일본 정부와 관련 의료단체의 협조 하에 복부비만과 대사증후군의 심각성을 다양한 언론 매체에서 주요 테마로 다루어, 국민들의 비만과 대사증후군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성과를 가져왔다.또한 복부비만과 대사증후군 등을 '생활습관병'으로 규정하고 건전한 생활습관을 유도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이 진행 중에 있다.

◇ 대만

타이베이시에서는 2002년  '건강한 타이베이시 2002년'이라는 이름으로 10만명 이상의 시민들을 모아100톤(10만 kg)의 체중감량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8개월간의 시행결과 14만 5108명의 13∼64 세의 시민이 참여해 18만 1804 kg의 체중감량을 달성했다. 이 행사 이후 비만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현재 정부·시민단체·의료계가 함께 참여한 다양한 비만예방 및 치료 프로젝트가 시행되고 있다.

◇기타 국가

홍콩은 지역적인 특성상 다양한 비만관련 프로젝트 들이 아직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지만,의료계와 홍콩 시 당국 들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급격한 서구화와 산업화로 인해 특히 도시에서 비만인구가 최근에 급증하고 있다. 비만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노력이 정부와 의료계차원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가시적인 성과가 미흡한 편이다.

파키스탄에서도 비만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중산층이나 저소득층에서 늘고 있으며, 특히 고소득층의 인구에서 비만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여성에서의 비만인구의 증가 추세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산업화와 서구화· 대중교통의 발달·TV 시청시간의 증가 등 일상생활 속에서의 변화가 이러한 비만인구의 증가에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