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갑상선암 권고안,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웠다"

"갑상선암 권고안,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웠다"

  • 이은빈 기자 cucici@doctorsnews.co.kr
  • 승인 2014.09.04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상선학계, 강한 불만...권고안 '보이콧' 분위기
"선별검사 효과·위해 확인할 근거 확보가 우선"

갑상선암 선별검사의 실익을 평가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할 때까지 권고안 제정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선별검사의 이득과 위해 어느 쪽의 근거도 불충분한 상태에서 검진을 권하지 않는다고 못 박은 초안 내용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갑상선암 검진 권고안 제정위원회에서 지난달 공개한 초안 내용에 강한 불만을 표시한 관련 학계는 현재 내부 논의 중인 수정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권고안을 보이콧할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박정수 연세의대 교수(강남세브란스병원 외과)는 8월 29~30일 부산에서 열린 대한갑상선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언에 나서 이번 검진 가이드라인이 제정된 과정에 울분을 터트렸다.

박 교수는 "암은 증상이 없을 때 조기에 발견해 치료해야 완치율을 높일 수 있다는 건 천하가 다 아는 사실"이라며 "요즘 와서 유독 갑상선암은 조기 발견할 필요가 없다고 일부 비갑상선 전문의사들과 국가기관이 주장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사회주의 의료체제를 운영하는 영국의 예를 들었다.

증상이 있어야 병원을 찾아오는 영국에서는 치료시기가 늦는 경우가 많아 1년 생존율이 80%, 5년 생존율이 70% 후반대로 완치율이 98%에 육박하는 한국과 격차가 크다는 것이다.

현재 학회에서는 갑상선암 검진 권고안 초안에 대해 소의영 아주의대 교수(아주대병원 외과)가 작성한 수정·보충 의견을 제출하는 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소 교수는 의견서에서 "의과학적 근거가 불충분해 일상적으로 권고하지는 않는다는 표현은 상당히 오해의 여지가 있다"며 "의학적 근거가 불충분해 권고할지 말지에 대한 판단 근거가 부족한 연구내용이므로 적절치 않은 설명"이라고 밝혔다.

과잉진단 가능성을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당연하거나 일반적인 사항을 위험하고 불필요한 것으로 표현했다. 갑상선암 수술 후 평생 약을 먹는 것은 치료의 한부분인데 이를 크나큰 부작용의 하나로 묘사하고 있는 것도 잘못"이라며 해당 문구를 삭제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와 관련, 대한갑상선내분비외과학회는 오는 13일 '갑상선암의 수술적 치료 권고안 심포지엄'에서 수술 적응증, 수술 범위 등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진료 권고안 제정 필요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박해린 학회 총무이사(강남차병원 유방갑상선암센터)는 "처음부터 다 뜯어고쳐야 한다. 권고안대로 했다가 암이 진행돼서 위해가 발생하면 책임은 누가 지겠냐"며 "전문가단체의 수정과 보완도 거치지 않고 초안을 발표한 것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박 이사는 "권고안을 초안대로 강행할 경우 거부하겠다. 처음부터 잘못된 내용이기 때문에 대다수 학회원들은 보완하거나 수정해주는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선별검사의 효과를 입증할 연구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