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여당, 의료계 총파업 투표에 '촉각'…총파업 철회 촉구

여당, 의료계 총파업 투표에 '촉각'…총파업 철회 촉구

  •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3.12.11 18:44
  • 댓글 4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의동 정책위의장 "의협 집단행동, 직역 이기주의 자인하는 것"
의협, 11일부터 17일까지 총파업 찬반 설문조사 시행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의료계가 11일부터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반대하는 총파업 찬반 투표에 들어가자 여당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당은 국민 건강을 볼모로 시행되는 의료계 총파업은 정당성을 가질 수 없다고 파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1일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의사협회가 시행하고 있는 총파업 찬반 투표를 언급했다.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의사협회는 지난주까지 정부와 의대 증원 문제를 비롯해 필수의료분야 수가 개선방안, 의료사고 법적 부담 완화 방안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해 왔다"며 "그러던 중 의협이 의대 정원은 대한민국 의료에 대한 선전포고라면서 총파업에 나선다는 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의협은 필수지역의료로 인력이 유입되려면 의대 정원을 함께 논의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며 "집단행동을 벌인다면 이는 직역 이기주의를 자인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밝혔다. 

2024년도 전공의 지원 현황에서 서울 빅5병원에서도 필수의료과목 정원 미달 사태가 속출한 점을 짚은 유 정책위의장은 "의협이 주장하고 있는 특정 필수과 기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노력하고 있고, 여당도 TF에서 심도있게 논의하면서 정부와 긴밀히 조율하고 있다"며 "국민 건강과 대한민국 미래를 생각해 총파업을 철회해달라"고 요청했다. 

같은날 국민의힘 김온수 상근부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총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하고 오는 17일 총궐기대회를 예고한 의협을 비판하고 나섰다. 

김온수 상근부대변인은 "의협이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고 17일에는 총궐기대회를 개최한다"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만큼 의협의 이같은 행태에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협이 보이는 자기 집단의 중심의 '우월주의'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며, 불법적인 집단행동에 있어서 만큼은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며 "의협의 일방적인 총파업 찬반투표는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다. 정부와 의료계 간의 건설적인 대화와 협력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11일 오전 11시를 기점으로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 정책 저지를 위한 총파업 실시여부를 전회원에게 물었다. 총파업 설문은 11일부터 17일간 14만 의사회원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밖에 의협 범대위는 오는 17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일대에서 '대한민국 의료붕괴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개최한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