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7:45 (화)
수련환경 관리 강화...전공의들은 '글쎄'
수련환경 관리 강화...전공의들은 '글쎄'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7.10.12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수련환경 실태조사 '인터뷰' 도입
대전협 "형식적 인터뷰에 그칠 수 있어" 우려

 
보건복지부가 전공의 수련환경 실태조사에 전공의 인터뷰를 추가하고, 평가위원 수를 늘리는 등 수련환경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그런데 정작 대한전공의협의회는 보건복지부의 대책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전공의 개별 당직표 작성과 애로사항을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직접 보고할 수 있는 통로 확보 등을 요구했다.

11일 전문기자협의회 취재 결과, 보건복지부는 전공의 수련환경 평가 항목에 전공의 인터뷰 항목을 추가하는 등 평가 항목을 재정비함과 동시에, 현재 4명인 평가위원 수를 증원해 현장 상황을 보다 실질적으로 파악하는 방안 시행을 준비 중이다.

이번 수련환경 관리 강화 방안 마련의 직접적인 계기는 최근 물의를 빚은 전북대병원 정형외과 전공의 폭행사건이다.

전공의 수련환경평가위원회가 전북대병원 전공의 폭행사건을 조사하던 중, 문제의 정형외과에서 레지던트로 합격시킨다는 조건으로 전년부터 다른 수련병원 인턴을 정형외과 업무에 투입해 의료법 및 전공의특별법을 위반한 것을 적발했다.

또한, 전공의특별법 위반해 정형외과 전공의 당직표를 허위로 작성한 것도 확인했다.

수련환경평가위원회는 이번 전북대병원의 법률 위반 내용이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라 정형외과 레지던트 정원 3명에 대해 앞으로 2년간 선발하지 못하도록 결정을 내리고, 전북대병원장에게는 과태료를 부과하는 행정처분 요구안을 보건복지부에 전달했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 관계자는 "전북대병원 사건을 계기로 수련환경평가 항목을 재정비 중"이라며 "수련환경 평가 실태조사를 진행할 때, 전공의들의 인터뷰 내용을 반영할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간 수련환경 평가 시 전공의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부분이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전북대병원 건으로 수련환경평가에 대한 평가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현재 4명의 평가위원이 수련병원 실태조사에 투입됨으로써 심층적인 조사가 이뤄지지 못한 부분이 있다. 평가위원 인력 풀을 늘려 실질적인 평가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한 번에 늘리기에는 한계가 있어 점증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정작 수련환경 관리 강화에 수혜자인 대한전공의협의회는 보건복지부 대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안치현 대한전공의협의회장은 전문기자협의회 소속 기자와의 통화에서 "보건복지부가 수련환경 실태조사 항목에 전공의 인터뷰를 추가하려는 취지는 공감하나, 허위당직표 등 잘못된 수련 관행을 개선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병원과 의국 분위기로 인해 형식적인 인터뷰에 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나아가 "전북대병원 이외에도 상당수 수련병원이 허위당직표를 작성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자칫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다'는 관례가 지속될 수 있어 전공의특별법이 유명무실해질 수 있다"면서 "전공의협의회는 진정성 있고, 실질적인 수련환경 전달을 위해 보건복지부에 전공의 개별 당직표와 애로사항을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직접 보고할 수 있는 모바일 앱 개발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