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0:09 (토)
공공의학회 "정책세미나로 공공의료 방향 제시할 것"

공공의학회 "정책세미나로 공공의료 방향 제시할 것"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04.07 17:3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소 기능 및 공공보건의료 핵심 알리는 데 주력
회원 참여 확대와 함께 번역서·학술지 발간도 계획

▲ 김혜경 대한공공의학회 이사장.
대한공공의학회가 올해는 정책 제안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 학회 창립 16주년을 맞아 기존의 보건소와 공공병원 외에 국립대학병원 등으로도 회원 폭을 대폭 넓힐 예정이다.

1월 대한공공의학회 이사장으로 취임한 김혜경 수원시 장안구보건소장은 7일 본지와 만난 자리에 "이제는 학회의 질적 성장에 집중할 때"라며 "그동안 하지 않았던 학술지 발간이나 정책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공공의료 전문가로서 보다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것"이라 말했다.

다음은 김혜경 이사장과의 일문일답.
 
대한공공의학회의 올해 주요 사업은 무엇인가
공공의료 현장 전문가인 만큼 연 1회 정도 정책세미나를 열어 관련 정책을 제안할 것이다.

비슷한 사례로 얼마 전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에서 정책 연구과제를 모집할 때 학회 차원에서 보건소의 기능과 공공보건의료의 핵심, 공공의료의 방향성 등을 제안했다. 연구 기회가 주어지면 학회도 활성화되고 궁극적으로는 의료와 의협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 생각한다.

또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외국의 선진 사례 책자를 번역해 발간할 계획이다. 학회가 16주년을 맞아 안정된 만큼 올해부터는 학술지 발간도 추진할 것이다.

의협과 대한예방의학회·지역보건의사회와 공동으로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데
공직의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충분하지 못했던 게 학회의 오랜 고민이었다. 2014년부터 약 1년간 의협 등과 공동으로 논의한 끝에 '보건의료행정 최고 고위자과정'을 개설해 올해 2월부터 운영 중이다. 비로소 공공의료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현재 48명이 신청해 교육을 듣고 있는데, 특히 지방 회원들의 니즈가 굉장히 강하다. 서울에서만 교육 과정을 개설하지 말고 지역별로 만들어달라는 요구가 많다.

교육 과정으로 얻게 된 인력 풀은 향후 보건소장 임용 추천에 활용할 수도 있으리라 본다. 지역보건의료법상 보건소장은 의사로 우선 임용하게 돼 있는데 현실에서 의사 출신 보건소장 비율은 턱없이 작다. 만일 보건소장 자리가 공석이 될 경우 교육으로 양성된 인력을 의협이 해당 보건소에 추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올해 취임한 이사장으로서 향후 포부가 궁금하다
학회의 질적 성장에 집중하려 한다. 2000년 학회 창립 이후 여러가지 활동을 통해 공공의학회는 공직의를 대변하는 단체로 자리매김한 것 같다. 앞으로는 학회의 성숙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본다. 정책개발이나 더 많은 회원 참여 등을 이끌어내겠다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특히 국립대병원의 참여를 늘리려 한다. 지역의 국립대병원 공공의료사업단과 접촉해 학회에 가입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공공병원은 주무부처 산하가 다르다. 가령 국립대병원은 교육부, 지방공사의료원은 지자체, 보건소는 보건복지부 산하 등이다. 그러다 보니 정부에서 공공병원을 총괄하는 건 굉장히 어렵다. 그러나 공공의학회는 자율적인 네트워크를 만들어 공공의료 발전 방안을 고민할 수 있다. 정부에서 못하는 걸 학회 차원에서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인 만큼 더 많은 회원 참여를 이끌 계획이다.

현재 회원 수는 전국 211개 공공병원의 1만 1500명 공직의와 254개 보건소에 근무하는 500명을 합해 총 1만 2000명 정도다. 이는 전체 의협 회원의 15% 정도다. 공직의가 의협 회원의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는 만큼 향후 의협 이사진에 공직의도 포함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