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강력한 의지 보여달라" "회원 위해 마음 다잡겠다"

"강력한 의지 보여달라" "회원 위해 마음 다잡겠다"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6.02.13 20:3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범의료계 토론회', 의료일원화 등 논의
회원들, 집행부 적극적인 대응과 의지 주문

 ▲13일 의협회관에서 열린 '범의료계 토론회'모습. ⓒ의협신문 김선경

의협 회원들은 추무진 집행부에 원격의료 등 현안을 해결하겠다는 강한 의지 표출과 실천을 앞세운 적극인 대응을 주문했다.

대한의사협회 범의료계비상대책위원회 주최로 13일 의협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는 시도의사회장 등 의료계 대표들과 일반회원 등 약 30여명이 모여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원격의료 등 사안에 대한 의협의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참석한 회원들은 각종 현안에 대한 의협 집행부의 대응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며 회장과 집행부가 분명한 메시지와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좌훈정 회원(전 의협 감사)은 "집행부의 잘못된 의료일원화 추진으로 의료계가 불리한 상황에 상황에 처했다. 현대의료기기를 공개시연한 한의사협회장을 고발하지 않았고, 의정협의체를 탈퇴하라는 회원들 요구도 수용하지 않았다. 집행부의 미숙한 대응으로 총체적 난국에 빠져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지도자의 의지가 중요하다. 회장이 나서지 않으면 싸움에서 이기기 어렵다. 원격의료 저지에 대한 집행부의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동욱 회원(대한평의사회 대표)은 "의협이 의료일원화 토론회에서 한의사에게 의사면허를 부여하는 방안을 제안해 큰 논란이 일어났다. 어떤 사안이 터졌을 때 의협이 왜 가장 먼저 앞장서지 않는가에 대해 회원들은 화가 나 있다. 한의사협회장을 고발하고, 검찰에 항의방문을 하거나 탄원서를 낸다든가 왜 그렇게 못하나?"라고 따져 물었다.

 ▲추무진대한의사협회장 ⓒ의협신문 김선경

김장일 경기도의사회 대의원회 부의장도 "의료현안협의체에 참여하는 것은 한의학을 의학과 대등한 관계로 격상시켜주는 것이다. 전략이 잘못됐다. 협의체를 당장 탈퇴해야 한다"며 "꼭 파업 투쟁을 하라는 것이 아니다. 회원들에게 원격의료,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을 반드시 막겠다는 각오를 보여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노환규 전 의협회장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노 전 회장은 "집행부의 입장을 누구보다 많이 이해하고 있는 위치에 있어 마음이 복잡하다"며 "싸움에는 상대가 있고 적이 모르게 움직여야 하는데, 의협은 모든 전략이 공개될 수밖에 없다. 추무진 회장의 어려운 입장을 잘 이해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협 회장은 사실 아무런 힘이 없다. 정부가 어떤 정책을 추진할 때 협회가 반대입장을 내고 회장이 단식투쟁 한다고 막을 수 있나?"라며 "다만 의협회장과 집행부는 '대표성'이란 권한을 잘 써야 한다. 위기 상황을 회원들에게 적극 알리고 함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손보험 청구대행 추진을 강력히 저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노 전 회장은 "실손보험 청구대행은 원격의료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을 합친 것 보다 더 큰 재앙임에도 불구하고 의료계 내부에서 이슈화 되지 않고 있다. 모든 역량을 동원해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노 전 회장은 의료일원화란 용어 자체가 부적절하고, 한의사 '면허 흡수통합'이 아닌 '교육 흡수통합'을 주장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또 오는 18일로 예정된 국회 의료일원화 토론회에 의협이 불참할 것을 요청하고, 최대집 의혁투 대표에 대한 중앙윤리위 회부 논란에 유감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광래 범의료계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왼쪽)과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장 ⓒ의협신문 김선경

토론회에선 의료일원화에 대한 다른 목소리도 나왔다. 김봉천 대전광역시의사회 기획이사는 "의료일원화 정책은 정부가 한의사의 퇴로를 만들어주는 정책일 가능성이 높다. 의협이 그러한 (정부의) 입장을 지지하고 참여해주는게 중요하지 무조건 불참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회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은 추무진 회장은 잘못 알려진 오해를 바로잡고, 회원과 소통을 강화해 집행부의 의지를 다지겠다고 밝혔다.

추 회장은 우선 의협이 제안한 의료일원화 방안이 '한의사에게 의사 면허를 부여하는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이미 여러 차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의협의 의료일원화 추진 원칙은 기존 의사·한의사는 현 면허제도를 유지하는 것"이라며 "한의사에게 의사면허를 부여하는 것은 절대 불가하다. 이 부분에 대해 아무런 의심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또 한의사협회장을 고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내부 법률 자문과 상임이사회 토론을 거쳐 한의협의 의도에 말려들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의료일원화와 협의체 탈퇴에 대해 "이미 지난해 말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확대는 논의할 가치도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며 "의료일원화는 의협 정책의 큰 줄기 가운데 하나이지만 시기적으로 문제가 있어 현재 논의하지 않고 있으며, 협의체 역시 가동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토론회에는 약 30여명의 회원들이 참석했다.ⓒ의협신문 김선경

노 전 회장이 제안한 국회 의료일원화 토론회 불참에 대해서도 "의협이 참여하는 것은 전략상 좋지 않다는 의견에 동의한다. 의협 대표를 보내지 않겠다"고 답했다.

추 회장은 "회원들의 다양한 의견은 집행부와 비대위에 힘을 실어준다.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알리고 소통하겠다. 오늘 토론회를 의협 집행부가 마음을 강력히 다잡는 계기로 삼겠다"며 조만간 전국을 순회하며 회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토론회 개최의 계기가 됐던 의료회신투쟁위원회(의혁투)는 하루 전인 12일 성명을 내고 불참을 선언했다. 최대집 의혁투 대표는 "회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한 토론회 개최에는 반대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의혁투 대표를 윤리위에 회부한 것은 대화를 제안하는 기본적인 예의가 아니며 토론회 일시를 지정하는 방식도 일방적이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