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고혈압·당뇨병 1220만 명...사후 관리서 예방으로 전환해야

고혈압·당뇨병 1220만 명...사후 관리서 예방으로 전환해야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5.10.23 18:1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참여·일차의료 교육 상담료 인상 필요...막지 못하면 재앙
대한예방의학회 추계학술대회 '국가 만성질환관리 사업과 과제' 집중조명

▲ 국가 만성질환관리 사업과 과제 심포지엄에서는 고혈압 당뇨병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중심의 대응과 함께 일차의료의사의 교육과 상담이 중요하는 데 의견이 모였다. ⓒ의협신문 송성철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고혈압 환자는 900만 명, 당뇨병 환자는 320 만명에 달하지만 법·제도·사회적 환경은 질환 이후의 사후 관리에 편중돼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2일 경주에서 열린 대한예방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참석한 예방의학 전문가들은 "만성질환이 중증질환으로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국민의 건강행동 실천을 위한 인식을 개선하고, 만성질환 관리에 적합한 형태로 보건의료체계의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가 만성질환관리 사업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 심포지엄에서  임선미 순천향의대 교수(예방의학교실)는 "고혈압 인지율과 치료율은 연령이 많을수록 높지만 30대 남성의 경우 인지율이 16.9%, 치료율은 10.9%로 매우 낮다"며 "인지율·치료율·조절률·합병증 발생을 예방할 수 있도록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혈압 사망자수는 2013년 4484명으로 본태성 고혈압 진료비로만 2조 1639억원이 들어갔다. 당뇨병 사망자는 8955명으로 1조 87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은 대구시범사업(2007∼2009년)을 시작으로 전국 19개 시군구 25개 보건소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에는 28만 7289명의 환자가 등록했으며, 등록관리사업을 실시하는 지역 1차 의료기관의 71.3%, 약국의 97.6%가 참여하고 있다.

임 교수는 "고혈압·당뇨병 관리사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의사회·약사회·노인회·환자단체·지방의회·여론 주도자 등 광범위한 지역사회의 참여가 필요하다"면서 "현재 행정관리비로 65세 이상 등록자 1인당 연 1000원을, 65세 이하는 5000원을 지급하고 있지만 진료 과정에서 직접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환자교육관리비를 인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토론자로 참여한 이원경 경상북도청 보건정책과장도 "의사에게 환자교육과 상담관리비를 보상해야 접근성과 관리율을 높일 수 있다"며 "투약도 중요하지만 환자에 대한 상담·교육을 통해 자가관리 능력을 키워 스스로 질환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지금과 같은 분절적이고, 중복적인 서비스가 나오게 된 것은 중앙에서 충분한 협의·연계·법적 근거에 대한 고민없이 각 기관별로 확보한 재원으로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이라며 "의료기관 인센티브와 치료에 필요한 비용은 건강보험공단이 부담하고, 질병관리본부는 1차 예방·자기관리 지원에 소요되는 재정을 부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재왕 경상북도의사회장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나 보건소에서 건강교육이나 유인물을 배포하고 있지만 효과적이지 못하다"며 "국가·지방자치단체가 의사단체가 서로 협력해 교육시스템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만성질환은 생각과 생활습관에서 오므로 학교 교육·병원 상담 및 교육·보건소 및 노인회 등에서의 사회 건강교육 등 전문가 교육이 중요하고, 정부가 제도적으로 진료 환경과 상담교육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우선 지자체와 의사단체가 파트너십을 구축해 환자의 등록 통보와 같은 기초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환자 자신이 만성질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범사회적인 상식과 관습으로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만성질환관리예방사업은 중앙정부가 주도할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네트워크와 훈련된 인력자원이 중요하다는 조언도 나왔다.

"공공기능만으로 만성질환관리예방사업을 수행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언급한 이중정 계명의대 교수(예방의학교실)는 "지역사회 민간자원을 포함한 네트워크와 훈련된 인력이 없으면 사업수행이 실패할 것"이라며 "만성질환예방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교육과 상담을 통해 환자 스스로 질환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키는 데 있다"고 말했다.

정율원 질병관리본부 만성질환관리과 책임연구원은 국가 만성질환관리 방향으로 ▲대국민 인식 개선을 통한 질환 예방 및 적정 관리 유도 ▲고위험군 대상 만성질환을 예방·지연하는 전략 도입 ▲일차의료·지역사회 기반의 만성질환 예방 관리 강화 ▲합병증 발생·재발 감소 및 재활·자가관리 ▲근거 기반의 만성질환 예방 관리 서비스 개발 등을 제시하고 "만성질환자 의뢰·회송 체계를 비롯해 근본적인 의료전달체계를 함께 개선하지 않으면 만성질환관리예방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이해 관계자가 참여해 개선방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좌장을 맡은 박윤형 만성질환예방관리사업지원단장은 "전체 환자 10명 중 3명이, 40∼50대 10명 중 4명이 고혈압·당뇨병 환자"라며 "만성질환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국가적 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