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7:49 (금)
실명 위험 황반변성, 마른사람에서 더 잘생겨

실명 위험 황반변성, 마른사람에서 더 잘생겨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4.12.22 16:5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규형 교수, 기존 비만 연관설 뒤집는 새 사실 밝혀
빈혈·B형간염 환자, 정기적인 안저검사로 시력상실 예방해야

박규형 교수
비만한 사람에서 더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진 황반변성이 오히려 마른 사람에서 더 잘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규형 서울의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안과)팀은 2008년~2011년까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40세 이상 1만 4352명을 대상으로 연령관련 황반변성의 유병률과 발병요인을 분석했다.

연령관련 황반변성의 원인으로는 현재까지 여러 가지 요인들이 거론돼 왔다. 그중 가장 큰 요인을 노화와 생활습관으로 지목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황반의 세포와 혈관 기능이 떨어지면 망막에서 나오는 노폐물이 제대로 처리되지 못해 망막 아래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원래 없던 혈관이 새로 생성되는 등 황반 부위에 변성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흡연과 서구화된 고지방 위주의 식습관, 그리고 비만·고지혈증 등이 황반변성을 위험을 가중시키게 된다는 이론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국내 의료진이 기존의 상식과 달리 황반변성의 발병요인이 비만이나 고지혈증과는 관련이 적고, 오히려 마른사람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 건강콜레스테롤(HDL)과 B형간염, 빈혈이 황반변성 발병에 관련성이 크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해 화제가 되고 있다.

박 교수팀이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국민의 황반변성 유병률이 40세 이상에서 6.62%, 70세 이상은 약 18%에 달했다.

또 연령관련 황반변성의 위험인자로 알려졌던 여성, 심혈관질환, 자외선 노출, 비만 등은 황반변성의 발병에 연관성이 없었다. 오히려 연령관련 황반변성은 뚱뚱한 사람보다는 마른 사람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고, 건강콜레스테롤(HDL)이 위험인자로 밝혀졌다. 특히 빈혈과 B형간염이 발병 요인이 된다고 확인됐다.

이같은 연구결과에 대해 박규형 교수는 "평소에 빈혈이 있거나, B형간염에 감염된 환자나 보균자는 황반변성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정기적인 안저검사를 통해 황반부 이상을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해 황반변성으로 인한 시력상실을 예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연령관련 황반변성은 노령 실명원인 1위를 차지하는 심각한 질환이고, 환자의 수가 계속적으로 늘고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 치료해야 시력상실을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 교수는 "황반변성 치료를 위해 항산화비타민을 복용하거나 신생혈관제거를 위해 항체주사 등의 치료들이 있지만, 아직 완벽한 치료법은 없다"며 "황반변성을 일으킬 수 있는 발병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통해 질병의 발생을 예방하고, 질병발생 시 조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연령관련 황반변성에 기름진 음식 등의 서구식 식생활이 나쁘다는 기존 학설은 한국인에게는 맞지 않다"며 "오히려 균형 있는 식생활로 적정체중을 유지하고, 빈혈과 간염을 예방하는 것이 황반변성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반드시 금연을 실천하는 것이 노년의 눈 건강과 시력유지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당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