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황반변성·녹내장·백내장, 국가검진 항목에 포함 될까?
황반변성·녹내장·백내장, 국가검진 항목에 포함 될까?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8.11.06 14:5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명 유발 질환 늘어도 당뇨병 검진 항목에 안저검사 1개 항목 유일
정영기 과장, "학회 주도 아닌 정부 주도 연구용역 진행할 계획" 밝혀
정영기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학회가 주도하기 보다 정부가 주도해 안과 질환 중 국가 건강검진 대상 항목에 포함될 수 있는 백내장·녹내장 등에 대한 임상적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의협신문 이정환기자.
정영기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학회가 주도하기 보다 정부가 주도해 안과 질환 중 국가 건강검진 대상 항목에 포함될 수 있는 백내장·녹내장 등에 대한 임상적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의협신문 이정환기자.

황반변성·녹내장·백내장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안저검사를 국가 건강검진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이 정부 주도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안과 관련 건강검진은 당뇨병 건강검진 항목에 안저검사가 포함된 것이 유일할 만큼, 국가 건강검진 대상에서 외면당했다.

또 대한안과학회가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안과 질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 국가 건강검진 대상 항목에 포함할 것을 주장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만한 임상적 근거가 부족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학회 주도의 임상적 근거가 아닌 정부 주도의 임상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별도의 예산을 들여 국가 건강검진 대상 항목에 안과 질환을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영기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최근 대한안과학회 추계학술대회 기간에 진행된 '국민 눈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의료정책' 특별 세션에서 정부 주도로 황반변성·녹내장·백내장 관련 검사를 국가 건강검진 항목에 포함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과장은 "당뇨병 건강검진 항목에 안저검사가 들어가 있는 것이 전부"라며 "정부의 눈 건강 관련 정책이 부족하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안과 질환을 중심으로 건강검진 대상이 되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정 과장은 "안과 질환 국가 건강검진 도입 논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며 "나이 관련 황반변성·녹내장·백내장 등 검진 항목 도입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또 "내부적으로 검토한 결과, 학회에서 제출한 자료만 갖고 건강검진 항목에 포함하는 것은 근거가 부족하다고 결론을 내렸다"며 "녹내장·백내장 등에 대해 자료를 잘 만들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까지 논의가 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정 과장은 "학회 주도로 만들겠다는 것에서 정부 주도로 검진 항목을 만들겠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며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가 주도되어 근거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연구용역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1억원 정도의 예산이 필요한데, 국회 예산심의에서 안과 질환의 국가 건강검진 대상 포함에 대한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국가 건강검진 대상이 되려면 중요한 건강 문제여야 하고, 조기에 발견해 치료가 가능한 질병, 검진방법이 수용성(국민이 쉽게 받아들일 방법이어야 하고, 인프라가 구축돼야 한다)이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 검진으로 인한 이득이 손해보다 크고, 비용대비 효과가 있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날 세션에서는 안과학회 주도로 눈 건강증진 관련 연구용역을 진행한 서영준 교수(연세대 보건행정학과)의 발표도 눈길을 끌었다.

서 교수는 "실명과 연관성이 높은 안과 질환은 녹내장(62.7%)이 가장 높았고, 당뇨병성 망막병증(25.4%)·황반변성 질환(11.9%)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또 "2005년부터 10년간 우리나라에서는 녹내장이 급격히 증가했지만, 눈 건강 관련 건강검진은 1개 항목 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당면 정책 과제로 "국가 차원의 눈 건강사업 계획 및 평가체계 구축, 전 국민 눈 건강 교육 및 홍보 강화, 생애주기별 국민건강검진에 50세(또는 65세) 이상 안저검사 의무화, 실명유발 주요 안과 질환 의무검진 비용과 무검진 후 치료비용의 효과 비교분석, 취약계층 눈 건강관리 및 치료비 지원을 위한 예산 확대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안과학회 연구용역을 진행하면서 조사한 결과, 정부에서 눈 건강 관련 정책이 취약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눈 건강증진 정책이 시급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대한안과학회는 7일 오전 10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눈 건강을 위한 국가 건강검진 개선 방안'을 주제로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날 공청회에서 박규형 교수(서울의대)는 '고령화 시대, 눈 건강과 안저검사', 김응수 교수(건양의대)는 '영유아 눈 검진, 적시 적기에'를 주제로 발표를 한다.

또 망막질환과 소아 눈질환 환우회 대표, 서영준 교수, 정영기 과장, 박광식 KBS 기자, 한국실명예방재단 사무총장 등이 패널로 참여해 눈 건강증진 정책에 대해 토의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