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비의사 보건소장 논란, '역량 강화'로 뚫는다

비의사 보건소장 논란, '역량 강화'로 뚫는다

  • 최원석 기자 cws07@doctorsnews.co.kr
  • 승인 2014.12.16 12:1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공공의료 의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 추진
공식 인증서 발급...공공의료 전문의사 풀 양성

▲ 공동간담회 모습 ⓒ의협신문 최원석
대한의사협회가 공공보건의료기관 근무의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최근 충남 청양·경기 양평 등에서 일어난 비의사 보건소장 임명 논란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공공의료 업무 수행에 적합한 의사인력을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대한의사협회는 15일 의협회관에서 대한공공의학회·지역보건의료발전을 위한 모임(지보의) 대표들을 만나 프로그램의 방향과 세부내용을 논의했다.

프로그램 초안에 따르면 개발은 공공의학회·지보의 등 주요단체가, 운영·제공은 의협이 맡게 된다. 수료 한 의사들에게는 공식 인증서를 제공해 전문역량을 보증한다. 보건복지부와 지자체에는 프로그램의 일부 재정을 지원받고 인증서 보유 의사들을 우선 임용토록 한다.

또한 의협과 지역의사회는 프로그램 수료 의사가 공공보건의료기관장에 지원할 시 추천서로 지원사격에 나선다.

추무진 의협 회장은 15일 간담회에서 "단순히 의사 의료보건의료원장 임명의 법적·제도적 강화만으로는 해결 될 수 없다"며 "의료계에서 공공의료 전문의사들을 양성하는 인력 풀(pool)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이번 프로그램 운영 초안을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프로그램을 통해 공공보건의료기관에 근무하고자 희망하거나 근무하고 있는 의사들에게 적합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의협을 포함한 의사단체가 적극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한다면 의사 우선 임용의 타당성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직 부산시 사상구 보건소장인 허목 지보의 회장은 "최근 복지행정과 보건소의 연계로 소장의 역할이 매우 복잡해져 행정경험이 전무한 소장이 왔을때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며 "보건소 행정에 대한 교육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강원도에서는 의사 보건소장을 보내달라고 하는데 인력이 없어 보내지 못하고 있다. 보건소장에 일반 개원의를 보낼 수도 없는 것 아니냐"며 "지역적 안배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허 회장은 "프로그램이 내실을 갖춰 외부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만들고 수강자들도 배우고 간다는 느낌이 있어야 실질적 도움이 되는 인증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의협은 프로그램의 자문위원단을 지보의·공공의학회·지역보건연구회 등 전문단체는 물론 보건복지부에서도 추천을 받아 구성하고 개발과 운영에 대한 세부사항을 빠른 시일 내에 정리할 계획이다.

▲ 간담회에 참석한 (왼쪽부터)이성우 의협 정책이사·이소라 지보의 총무이사·이준영 공공의학회장·추무진 의협 회장·홍인표 공공의학회 이사장·허목 지보의 회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의협신문 최원석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