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신경과'·'신경외과' 명칭 헷갈리네

'신경과'·'신경외과' 명칭 헷갈리네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3.11.01 17:1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10명 중 절반 "신경과와 신경외과는 다른 과" 응답
신경과학회 1002명 대상 조사…명칭 바꾼다면 '뇌신경과'

▲ 김승민 대한신경과학회 이사장(연세의대 교수)
'신경외과'와 '신경과'의 차이에 대해 알고 있는 국민은 절반을 가까스로 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신경과에서 진료하는 질병에 대해서도 55.9%가 잘못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신경과학회는 1일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제32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신경과 진료과목 인식조사 보고서'를 공개했다. 한국갤럽에 의뢰해 실시한 이번 인식도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신경과는 신경과 관련된 내과 질환을 수술하지 않고 약물요법으로 치료하는 과를 뜻한다. 주로 뇌졸중·뇌경색·치매·파킨슨병·말초신경병·뇌전증·두통·어지럼증·뇌염 및 뇌수막염을 비롯한 신경계 염증성질환 등을 다룬다.

반면 신경외과는 요추 및 경추 디스크·척수기형·골수염·척추 및 척수 종양·고혈압성 뇌출혈 등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질환을 맡고 있다.

조사결과, 국민 10명 중 8명(78.8%) 가까이는 신경과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했다. 21.2%는 "모르고 있다"고 했다. 신경과 인지도는 30∼50대와 자영업자 및 화이트컬러에서 80% 이상 높은 반면에 20대 젊은 층에서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았다.

"신경과를 모르고 있다"고 밝힌 응답자를 대상으로 어떤 질병이 생기면 방문하는지를 물어본 결과, ▲신경관련 문제(15.9%) ▲정신 관련 질환(15.0%) ▲두통(7.8%) ▲우울증(6.2%) 등으로 답해 신경과와 정신과를 혼동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더욱이 "신경과를 알고 있다"고 밝힌 응답자를 대상으로 같은 질문을 했더니 ▲신경관련 문제(19.2%) ▲정신관련 문제(17.9%) ▲두통(14.5%) ▲뇌졸중(9.7%) ▲우울증(8.6%) 순으로 답해 여전히 정신과와 혼동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경과에서 다루는 질병을 잘못 인지하고 있는 국민은 55.9%에 달했다.

지난 1년 간 본인 또는 가족이 신경과 진료 경험에 대해 물었더니 "있다"는 응답은 18.6%로 조사됐다. 연령별로는 60세 이상에서 28.9%인 반면 19∼29세는 7.1%에 불과했다.

"정신과와 신경과가 같은 진료과라고 생각하냐"고 물었더니 68.3%는 "서로 다른 진료과"라고 답했으나 "같은 진료과"라는 응답도 25.2%나 나왔다.

신경외과에 신경과를 헷갈리는 국민은 더 많았다. "신경외과와 신경과는 다른 진료과"라고 응답한 국민은 54.5%였으며, "같은 진료과"라는 응답이 34.7%에 달했다.

환자나 보호자들이 신경과를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명칭을 바꾸는 것이 좋은지를 물어본 결과, 61.%가 "바꾸는 게 좋겠다"고 답했으며, 22.6%는 "그럴 필요없다"고 답했다.

신경과 명칭을 바꾼다면 '뇌신경과'와 '신경내과' 가운데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물었더니 뇌신경과는 53.4%, 신경내과는 32.7%로 '뇌신경과'가 20.7% 포인트 더 높게 나왔다.

신경과의 명칭을 바꿨으면 좋겠다는 국민 여론과는 달리 신경과 내부에서는 아직 본격적인 개명 작업에 속도를 내지 않고 있다. 학회 내부적인 여론 수렴과정도 거쳐야 하고, 타 학회와의 조율 문제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신경과 출범 당시 '신경내과'가 거론되기도 했지만 내과학회의 거센 반발에 부딪쳐 없었던 일이 된 적도 있다.

이같은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김승민 대한뇌신경학회 이사장은 "신경과라는 명칭과 신경과에서 다루는 질환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국민이 상당수인 것으로 파악된만큼 앞으로 뇌(신경) 주간을 제정해 국민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홍보활동을 활발히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당장 명칭 변경을 추진할 계획은 없다"면서 "하지만 진료를 위해 필요하다면 전체 회원들의 의사를 물어보고, 동의과정을 거쳐 나가는 방법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석승한 뇌신경학회 홍보이사(원광의대 교수)는 "특히 인지도가 낮은 젊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과 홍보 이벤트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원하는 정확한 의학정보를 제공해 나감으로써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