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8:49 (월)
아파티닙, 최적 표준화학요법보다 암 진행 지연

아파티닙, 최적 표준화학요법보다 암 진행 지연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2.06.08 17:0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GFR 변이 양성 폐암 환자에게 1차 치료 요법으로 주목할 만한 치료 효과 입증

베링거인겔하임의 항암제 후보물질인 '아파티닙'이 최적 표준 화학요법보다 암 진행을 유의하게 지연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시카고에서 열린 제48회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는 베링거인겔하임의 'LUX-Lung 3' 임상3상 결과과 발표됐다.

임상3상 결과, 폐암 환자들에게 1차 치료 요법으로 비가역적 ErbB-family 차단제 연구 물질 아파티닙(afatinib)을 투여했을 때 무진행 생존률(PFS)이 약 1년(11.1개월)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현재 표준 화학요법 중 하나인 페메트렉시드(pemetrexed)와 시스플라틴(cisplatin)은 무진행 생존률이 약 6개월(6.9개월)에 그쳤다.

특히, 아파티닙 복용 환자 중 가장 흔한 EGFR(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변이로써 EGFR 변이의 90%를 차지하는 del19와 L858R 환자들의 무진행 생존률은 대조군(PFS 6.9개월) 대비 1년이 넘는 13.6개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LUX-Lung 3는 베링거인겔하임의 항암제 분야 핵심 연구 물질인 아파티닙 등록 임상으로, 현재까지 EGFR(ErbB1) 변이 양성 폐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주목 받는 시험이다. 이번 임상 연구의 1차 평가변수(primary endpoint)는 무진행 생존률이었다.

대만 국립대학교 의과대학 암연구센터 교수이자 LUX-Lung 3 임상 책임자인 제임스 진신 양(James Chih-Hsin Yang) 교수는 "LUX-Lung 3 임상은 1차 평가변수를 충족시켰을 뿐 아니라, 아파티닙이 가장 흔한 유형의 EGFR 변이 환자들의 무진행 생존률을 기존 화학요법 대비 약 2배 이상 높여 주는 효과를 입증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또 "최대 규모의 등록 임상을 통해 입증된 효과와 혁신적인 치료기전을 통해 아파티닙은 가장 흔한 유형의 EGFR 변이 환자군을 위한 가장 가치 있는 치료 옵션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파티닙의 질병 진행 지연 효과는 환자의 생활에 지장을 주는 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했기에 가능했다.

실제로 아파티닙 투여 환자들에게서 호흡곤란, 기침, 흉통 등의 증상 개선 효과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증상의 발현 시점도 지연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암환자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표준 폐암 설문에서도 아파티닙 치료는 삶의 질을 유의하게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링거인겔하임 관계자는 "베링거인겔하임의 풍부한 항암제 포트폴리오 중 첫 번째 약물인 아파티닙이 이번 LUX-Lung 3 연구를 통해 확실한 임상적 이점을 입증했을 뿐 아니라, EGFR 변이 양성 폐암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옵션이 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한다"며 "베링거인겔하임은 빠른 치료가 필요한 폐암 환자들에게 맞춤형 치료 대안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파티닙 투여 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설사와 피부 관련 부작용이었다. 그러나 이는 EGFR 억제 시 예상되었던 내용으로, 이미 존재하는 연구 결과와 일치하며, 예측 및 관리가 가능하고 가역적인 것이다. 또 이로 인해 치료를 중단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베링거인겔하임은 폐암 치료제로서 아파티닙의 잠재력을 보다 심도 깊게 연구하기 위해 아파티닙과 표적 치료제간 2 건의 새로운 head to head 임상 시험을 시작했으며, 현재 임상 참여 환자를 모집 중에 있다.

LUX Lung 7은 EGFR 변이 양성 전이성 비소세표폐암(NSCLC) 환자의 1차 치료로서 아파티닙과 게피티닙(gefitinib)을 비교하는 2b상 임상 시험이며, LUX Lung 8은 폐 편평세포암의 2차 치료로서 아파티닙과 엘로티닙(erlotinib)을 비교하는 3상 임상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