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3:45 (일)
'급성담낭염'…내시경 초음파로 치료 가능

'급성담낭염'…내시경 초음파로 치료 가능

  • 고수진 기자 sj9270@doctorsnews.co.kr
  • 승인 2012.03.27 15:4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치료법과 비교 연구…통증 최대 80% 감소
이상수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팀, 연구결과 발표

▲ 이상수 교수가 초음파를 이용해 급성담남염 치료를 하고 있다.
분만과도 같은 심한 통증이 발생해 '담도산통'이라 불리는 '급성담낭염'의 통증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내시경 초음파 치료법이 등장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이상수 소화기내과 교수팀이 급성담낭염 치료에 기존의 피부를 통한 배액술과 비교 연구를 시행한 '내시경 초음파 이용한 급성담낭염 치료의 효과 및 안정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병원측에 따르면, 급성담낭염은 담석이나 종양 등에 의해 담낭관이 막히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을 경우 담낭절제술을 시행해 담낭을 빠른 시간 내에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다. 응급수술이 어려운 경우는 직접 피부에서 간을 통해 담낭으로 배액관을 삽입하는 경피경간 담낭 배액술(경피적 배액술)이 일반적인 치료법으로 적용돼 왔다. 그러나 간을 통해 담낭으로 접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복수가 있는 환자나 출혈의 위험성이 높은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간 손상으로 인한 출혈의 위험성 있다. 

이상수 교수팀은 급성 담낭염에 경피적 배액술 대신 위나 십이지장에서 내시경초음파를 통해 담낭에 배액관을 삽입해 담즙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기존 경피적 치료법의 단점을 개선했다.

이 교수팀은 지난 2010년 6월~12월까지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에서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고 수술이 부적합해 내시경 초음파를 이용한 환자 30명과 경피적 배액술을 받은 환자 29명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내시경 초음파와 경피적 배액술의 시술 성공률은 각각 97%, 97%로 나타났다. 특히 치료 성공률은 각각 100%, 96% 합병증 발생률은 7%, 3%로 두 시술이 모두 비슷한 결과를 나타내 내시경 초음파 치료법도 기존 치료법만큼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술 후 환자들이 느끼는 통증의 정도는 내시경 초음파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통증 점수가 경피적 배액술을 받은 환자들 평균 통증 점수의 최대 80%까지 낮게 측정돼 내시경 초음파를 이용한 배액술이 통증 감소에는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수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기존 급성담낭염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인 치료법의 안전성과 효과를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시술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신 마취를 해야 하는 수술로 인한 위험성이 있는 고령의 환자들의 경우 담낭수술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급성담낭염 치료가 기존 피부를 통한 배액술과 내시경 초음파를 이용한 배액술의 안정성 및 효과를 비교한 최초의 논문으로 학계에서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소화기내시경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지인 '미국 소화기내시경학회지(Gastrointestinal Endoscopy)'와 소화기학 분야 최고 의학지인 '소화기병학(Gastroenterology : IF 12.032)'에 연속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