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필수예방접종 가까운 동네의원서

필수예방접종 가까운 동네의원서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1.12.09 16:3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세 이하 아동 국가필수예방접종비용 2/3 국가지원
경기·인천·전북·강원·서울 등 전액 무료…의료계 적극 참여

▲ 내년 국가필수예방접종 국가지원사업 계획을 놓고 의협과 질병관리본부가 9일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그간의 수고를 서로 격려하는 분위기 속에 더욱 긴밀히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내년부터 가까운 동네의원에서도 국가필수예방접종을 무료 또는 적은 비용으로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됨에 따라 감염병 관리에 청신호가 켜졌다.

대한의사협회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9일 오전 팔래스호텔에서 '2012년 필수예방접종 국가지원사업 추진 관련 간담회'를 열고,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를 통해 예방접종률을 감염병 퇴치 수준인 95%까지 끌어올리자는데 의견을 함께했다.

간담회에는 의료계에서 경만호 대한의사협회장과 조인성 의협 대외협력이사를 비롯해 이종국 대한소아과학회장·이준성 대한소아과학회 이사장·임수흠 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장·박노준 대한산부인과의사회장·박명하 대한일반과개원의협의회장이,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서 전병율 본부장·배근량 예방접종관리과장·이연경 연구관이 참석했다.

경만호 의협 회장은 "국가의 미래 자산인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률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며 "일부 지방자치단체 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아동들이 가까운 동네의원에서 국가필수예방접종을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질병관리본부와 의료계가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병율 질병관리본부장은 "2005년 병·의원 접종비를 국가에서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한 이후 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가 불참하는등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올해 전체 의료계가 국가필수예방접종 확대사업에 참여키로 하면서 아동들의 감염병 관리정책을 제대로 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감사의 뜻을 밝힌 뒤 "의료계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국민 건강의 질을 높여나갈 수 있다"면서 협조와 참여를 당부했다.

배근량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과장은 내년 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 추진계획을 통해 "민간의료기관이 예방접종등록정보관리시스템에 접종기록을 등록하면 자동으로 관할 보건소에 비용상환 신청이 완료되는 국가예방접종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교육과학기술부·행정안전부와 협조해 예방접종등록정보관리시스템에 등록돼 있는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할 경우 예방접종증명서를 제출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편의성을 함께 높여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배 과장은 학회·협회와 협조, 온라인 등을 이용한 기본 교육 및 연 1회 보수교육을 실시하고, 안전한 접종을 위해 위탁의료기관에 대해 자율점검표를 비치, 연 1회 관할 보건소가 방문 점검을 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의료계의 의견을 수렴, 예진표 보존기간을 10년에서 5년으로 단축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조인성 의협 대외협력이사는 "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을 민간 병의원까지 확대함으로써 공공의료의 역할을 민간이 분담하도록 한 것은 보건소가 진료에 치중하지 않고 본래 기능인 예방과 교육에 충실하도록 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가보건사업에 민간의료가 적극 참여함으로써 국민에게 더 다가가고, 국민건강을 향상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임수흠 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장은 "일부 보건단체와 생협은 물론 시립병원까지 접종을 사업으로 인식하면서 할인과 환자 유치가 의료질서를 문란하게 하고 있다"며 "무분별한 접종행태에 경종을 울려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경기도·인천시·강원도 등의 경우 지역의사회가 발벗고 나서 민간 병의원에서 무료로 국가필수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 무료접종사업이 모든 지자체로 확대될 수 있도록 의협과 질병관리본부가 더 힘 써 달라"고 요청했다.

▲ 아동들이 반드시 접종받아야 하는 국가필수예방접종 목록(22종)
▲ 감염병 예방을 위해 받을 필요가 있는 예방접종 목록(8종)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