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0:09 (토)
베링거인겔하임, COPD 복합제 개발

베링거인겔하임, COPD 복합제 개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1.10.05 14:4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오트로피움'+'올로다테롤' 1일 회 고정용량 복합제
올로다테롤 3상 임상연구 발표 앞두고 복합제 임상 환자 모집 왜?

베링거인겔하임이 만성폐쇄성 폐질환(COPD) 복합제를 개발한다.

베링거인겔하임은 지난 9월 21일부터 티오트로피움(스피리바®)과 올로다테롤(Olodaterol)의 1일 1회 고정용량 복합제에 대한 TOviTO 3상 임상시험 프로그램의 환자 등록을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진행성 질환으로 환자의 삶을 크게 제약하는 COPD는 치료가 가능한 질환으로, 전세계적으로 COPD 환자의 수는 2억 1000만명 이상인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유방암 및 당뇨병을 합한 것보다 더 높은 사망률을 야기한다.

티오트로피움(스피리바®)은 지속성 무스카린 길항제(LAMA)로 M3 무스카린 수용체를 차단해 24시간 기관지 확장 효과를 나타내며,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는 COPD 치료제이다.

올로다테롤은 새로운 1일 1회 지속성 ß2-작용제(LABA)로 베링거인겔하임이 COPD치료를 위해 티오트로피움과의 병용에 가장 이상적인 제제로 개발한 제품이다.

베링거인겔하임은 곧 발표될 올로다테롤 3상 시험의 긍정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이번 TOviTO 3상 임상시험 프로그램에서 1일 1회 티오트로피움과 올로다테롤 고정용량 복합제를 시험하기로 결정했다.

TOviTO 임상 프로그램에는 최적의 기관지 확장 효과를 넘어, 환자 삶을 개선시킬 올로다테롤의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다양한 임상시험들이 포함된다.

대규모 TOviTO 임상 프로그램에 포함된 첫번째 2가지 임상시험은 동일한 디자인으로 설계된 TOnado 1 및 TOnado 2이다.

TOnado 1 및 2는 COPD 환자 치료에서 고정용량 복합제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하는 첫번째 중추 연구로, 이 임상에는 약 40개국, 500개 이상 기관, 5000여 명의 환자(각 임상별 2500명)가 참여할 예정이며, 한국에서도 10월부터 총 8개 기관에서 임상이 시작될 예정이다.

이번 임상은 다기관, 다국가,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평행군 임상시험으로, 두 가지 성분(티오트로피움과 올로다테롤) 각각의 단독요법과 티오트로피움과 올로다테롤 고정용량 복합제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비교하게 된다.

고정용량 복합제 및 단독요법 모두 시험약을 베링거인겔하임의 레스피맷®(Respimat®) Soft Mist™ 흡입기(SMI)를 통해 52주간 1일 1회 투여한다.

레스피맷® SMI는 신개념의 흡입기로, 속도가 느리고 장시간 작용하는 연무를 발생시켜, 흡입이 용이하고 폐침착률이 높아, 환자들도 현재 사용이 가능한 여타 흡입기보다 레스피맷® SMI를 더 선호했다.

독일 마인츠 대학(University of Mainz) 호흡기 내과장이자 두 연구 공동 연구자인 롤랜드 불(Roland Buhl) 교수는 "하나의 레스피맷® 흡입기를 통해 흡입하는 티오트로피움과 올로다테롤 복합제가 각각의 1일 1회 단독요법보다 효능이 더 우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COPD 표준 치료 요법인 티오트로피움에 LABA 추가 투여가 COPD 치료에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진보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며 "최초로 환자들은 LABA 와 티오트로피움 1일 1회 치료를 하나의 흡입기를 통해 간편하게 투여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베링거인겔하임이 올로다테롤 3상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급하게 티오트로피움(스피리바®)과의 복합제 개발을 서두르는 이유는 흡입제 치료제(스피라바, 세레타이드, 심비코트 등)가 주름잡았던 COPD 치료제 시장에서 경구용 치료제가 개발돼 이에 따른 위기의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 최근 한 연구에서 '스피리바'는 사망에 이를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결과가 발표됐는데, 이것 역시 임상 결과가 발표되지 않은 올로다테롤과의 복합제 개발을 서두르게 한 이유로 보인다.

이와 관련 베링거인겔하임 관계자는 "올로다테롤에 대한 임상연구는 잘 끝났으며, 복합제 개발을 위해 임상시험에 참여할 환자 등록을 빠르게 받고 있는 것은 복합제에 대한 환자들의 요구가 계속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