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일반약 DUR 9월부터...'뒤숭숭한' 약국 움직일까

일반약 DUR 9월부터...'뒤숭숭한' 약국 움직일까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11.08.16 17:0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심평원, 일반약 4000품목 대상 DUR 적용키로
SW업데이트·대국민 홍보 미흡...약사회 참여율 제고 관건

일반약 DUR(의약품처방조제지원시스템) 확대시행을 앞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9월부터 약국에서 판매되는 일반의약품에 대해서도 DUR을 통한 사전점검을 확대한다는 방침이지만, 사업 준비상황이 더딘데다 슈퍼판매 저지에 사활을 걸고 있는 약계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16일 심평원에 따르면 오는 9월1일부터 전국 2만여곳의 약국을 대상으로 처방전 없이 약을 판매하는 경우에도 DUR 점검을 시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대상 의약품은 병용, 연령, 임부 등 각종 금기의약품과 치료목적의 단일성분 경구제 및 외용제 등 4000품목 내외로 잠정 확정된 상태. 복합성분 제제에 대해서는 현재 확대적용 여부를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점검내용과 절차는 현재 의료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환자에게 약을 판매할 경우 환자의 투약정보 등을 참조해 △연령, 병용, 금기여부 △환자가 복용중인 의약품과의 병용금기 및 동일성분 중복여부 등을 사전점검한 뒤 점검결과를 참조해 약 판매여부를 정하도록 한 것.

다만 환자가 주민등록번호 제공을 거부하는 경우나 신생아, 행려환자, 무적자 등 주민등록번호가 명확치 않은 경우에는 비교 점검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청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연...대국민 홍보도 지지부진

그러나 사업 시행일을 코 앞에 두고 있는 지금까지 사업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청구 소프트웨어 업체의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지연되고 있는데다, 약국 판매약 DUR 시행에 대한 대국민 홍보 또한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

복지부와 심평원은 준비부족 등을 이유로 일반약 DUR 시행시기를 당초 7월에서 9월로 연기했지만, 상황은 2개월 전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인다.

심평원 관계자는 “청구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아직 프로그램 배포에 나서지 못해, 현재까지는 설치율이 극히 미미한 수준”이라고 전했다.

다만 그는 “9월 확대시행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업체들의 참여를 독려, 조속히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해 예정대로 내달부터 약국 판매약에 대해서도 DUR을 적용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슈퍼판매 저지 사활 건 약국, DUR 챙길까?

한편, 일반약 약국 외 판매라는 암초를 만난 약계가 새로 시행될 DUR 점검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할지도 현재로서는 의문이다.

환자-약사간 매약 형태로 거래되는 일반의약품의 특성상, DUR 점검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약사의 참여가 필수적인 상황.

그러나 9월 약국 외 판매 허용을 위한 약사법 개정안 국회 제출을 앞두고 약계 전체가 약사법 개정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다, 정부에 대한 반감 또한 극대화 되어 있는 상황이어서 정부정책에 얼마나 호의적으로 따라 줄 것인지는 장담할 수 없다.

약계 한 관계자는 “상비약 약국 외 판매와 맞물려 DUR 시행에 대한 반감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일부에서는 DUR 점검과 복약지도를 일반 소매점과 차별화되는 약국의 무기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으나, 반대로 일반약 DUR 시행을 전면 거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