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7:53 (일)
"암수술 서울 갈 필요 없어요"

"암수술 서울 갈 필요 없어요"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1.08.08 11:1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재이용·타인 추천 의사 등 부산이 수도권 비해 월등히 높아
부산권의료산업협의회·부산시 의료서비스 만족도 조사

▲ 부산시의사회가 지역의료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한 포스터. 부산지역 의료계는 환자의 역외유출을 막기 위해 지역의료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수도권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암환자들은 지리적·시간적·경제적 부담과 함께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질병이 발생했을 때 다니던 의료기관을 계속 이용하겠다는 재이용의사도 지역의료기관 이용자들이 수도권 의료기관 이용자들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부산권의료산업협의회와 부산시는 지난 3월 21∼30일까지 부산대병원·고신대복음병원·동아대병원·부산백병원·해운대백병원 등 부산지역 5개 대학병원을 이용하는 입원 및 외래 암환자를 대상으로 ▲접근성 ▲의료진 ▲이용편의성 ▲의료서비스 전반적인 만족도 등 의료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부산지역 암환자의 수도권 유출 실태와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이번 설문조사에는 부산지역 의료기관에서 수술을 받은 암환자 223명과 수도권 의료기관에서 수술을 받은 암환자 187명이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 부산지역 의료기관 이용자들의 전반적인 의료서비스 만족도가 수도권 의료기관 이용자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은 내가 사는 지역에서 찾아오기 편리한 곳에 있다'·'병원을 오가는데 시간적 부담이 없는 편이다'·'병원을 오가는데 경제적 부담이 없는 편이다' 등 지리적·시간적·경제적 접근성 만족도는 수도권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암환자들의 경우 3.10(5.0 만점)으로 부산지역 의료기관 이용자(3.66)에 비해 떨어져 지리적·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의료진에 대한 만족도와 관련해서는 담당의사의 실력·환자 의견 청취·간호행위 설명·의료진 접촉 용의성·검사와 수술결과에 대한 설명 등의 항목에서 수도권 의료기관 이용자의 만족도가 근소하게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동일질병이 발생했을 때 기존에 이용하던 의료기관을 계속 이용하겠다는 재이용의사도 부산지역 의료기관 이용자들이 수도권 의료기관 이용자에 비해 2.2배 높았다. 자신이 이용한 의료기관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도 부산지역 의료기관 이용자들이 2.0배 높았다.

반면, 입퇴원 절차·최신 장비·편의시설·행정직원 친절 등 이용편의성에 대한 만족도는 수도권 의료기관 이용자가 3.80로 부산지역 의료기관 이용자(3.65)에 비해 높았다. 담당의사 실력·환자의견 청취·간호사 설명·의료진 접촉용의성 등 의료진 만족도는 수도권 의료기관 이용자(4.18)가 부산지역 의료기관 이용자(4.11)에 비해 근소하게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시간적·경제적 접근성·의료진의 우수성·이용편의성·재이용의사 및 추천의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부산지역 의료기관 이용자에 비해 수도권 의료기관 이용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충성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됐으며, 부산지역 암환자들이 부산 대신 수도권 의료기관을 이용하면서 기대만큼의 만족을 얻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 2009년 9월 개원한 부산지역 암센터 전경. 부산지역 대학병원들은 토모테라피, 레피드아크 등 첨단 암치료장비를 비롯해 로봇수술장비를 도입하는 등 수도권 대형병원 못지 않은 첨단장비와 우수한 의료진을 확보하고 지역 환자유출에 앞장서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장동민 인제대 교수(보건행정학과)는 "수도권 의료기관을 찾는 환자들이 부산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것에 비해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해 무작정 서울로 올라가는 일이 많았다"며 "실제 조사결과 수도권 의료기관 이용자들이 이용편의성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접근성과 의료서비스 전반적인 만족도를 함께 고려한다면 굳이 수도권 의료기관을 이용할 필요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장 교수팀은 "환자들이 수술 받을 병원을 결정하는 중요한 동기로 의료진의 우수한 기술가·가족과 주변사람의 권유·의료시설 및 장비의 우수성 등을 가장 많이 꼽았다"면서 "부산지역 의료기관의 이용률을 높이고 환자의 역외유출을 막기 위해선 의료진의 기술적인 측면과 의료시설 및 장비문제에 대해서 지속적인 지원과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부산권의료산업협의회는 "결론적으로 수도권 의료기관 이용자들은 시간적 경제적 접근성·의료진의 우수성·이용편의성·재이용 의사 및 추천의사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의료서비스 전반적인 만족도와 충성도가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수도권에서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이용편의성이 상대적으로 나은 편이지만 그 외에 의료진·접근성·의료서비스 전반적인 만족도 등의 제반 요인을 고려한다면 굳이 서울로 갈 필요가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