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DUR 전국확대 시행…"혼란은 없었다"

DUR 전국확대 시행…"혼란은 없었다"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11.04.03 23:3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일 현재 의원급 의료기관 참여율 90% 육박
로딩 지연-서버 장애 등 우려했던 문제 없어

의약품처방조제지원시스템(DUR)이 조기에 안정감을 찾아가는 모습이다.

서비스 가동률이 88.3%에 이를 정도로 대부분의 의료기관들이 금기·중복의약품 점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다, 처방전 송수신 속도 지연, 서버 장애 등 우려했던 문제들도 아직까지는 목격되지 않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DUR 전국확대 시행이 이뤄진 4월 1일 현재 5만 7993곳의 요양기관들이 DUR 점검을 시행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체 점검 대상기관 숫자가 6만 5655곳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가동율이 88%를 넘어선다.

의과 의료기관의 경우 전체 대상 기관 2만 8845곳 중 2만4941곳(86.5%)가 이날 현재 점검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고, 특히 의원급 의료기관의 경우 점검율이 90%를 육박했다. 약국의 경우에는 95% 이상이, 보건소도 80% 이상이 처방조제시 DUR 점검을 시행하고 있었다.

DUR 참여현황(건강보험심사평가원)
당초 청구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지연되면서 혼란이 예상됐으나, 소프트웨어업체들이 사업 전면시행을 앞두고 집중적으로 프로그램 배포에 나서 대부분의 요양기관에서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무사히 마무리한 것으로 보인다.

심평원 관계자는 “프로그램 배포가 다소 지연되기는 했으나 전면시행이 예정되어 있던 4월 1일 이전에 대부분 마무리 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현재 요양기관 10곳 중 9곳 가량이 처방조제 점검에 참여할 정도로 높은 점검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DUR 전면시행시 서비스 동시접속으로 인한 서버 폭주 등도 우려됐으나, 5만 8000여곳에 이르는 요양기관들의 참여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는 시스템도 안정적으로 돌아가고 있다.

금기약 점검에 따른 진료시간 지연을 호소하는 사례는 있지만, 서버 다운이나 로딩 지연 등의 현상 목격되지 않고 있다. 점검에 소요되는 시간도 3~5초 내외로 양호한 수준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개원가 한 관계자는 “금기나 중복처방 확인시 처방 수정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기는 하나, 아직까지 우려했던 정도의 불편은 없다”고 말했다.

심평원 DUR 관리실 관계자는 “처방전 송수신 속도지연, 서버 장애 등 문제없이 DUR 시스템이 원활히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1일 현재 DUR 문의전화는 2000여콜 이상으로 폭주했으나 했으나 주요문의 내용이 제도전반, 공인인증서 설치, 점검결과 취소처리 등 일반적인 사항으로 특별한 문제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심평원은 DUR제도 안정 시까지 민원대비 비상근무 체계 유지, 주말과 일요일에도 정상근무를 실시해 긴급상횡에 대비하는 한편 미 참여기관에 대해서는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참여를 독려해 나갈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