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이국종 "한국 외상 치료시스템 문제 심각"

이국종 "한국 외상 치료시스템 문제 심각"

  • 이석영 기자 lsy@doctorsnews.co.kr
  • 승인 2011.03.25 14:0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 죽어도 될 사망자 연간 1만명 달해
국가지원 '중증외상센터' 설립 시급

▲ 아주의대 이국종 교수가 국회에서 열린 '중증외상센터 문제점 및 발전방안' 토론회에서 한국의 외상환자 치료시스템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소말리아 해적에 납치됐다 총상을 입은 삼호주얼리호 석해균 선장의 생명을 구한 이국종 교수(아주의대)가 한국의 외상환자 치료시스템을 혹독히 비판했다.

이 교수는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증외상센터 문제점 및 발전방안' 토론회에서 "우리나라에는 중증 외상 환자에게 대수술을 즉각 실시할 수 있는 '레벨 1급' 외상센터가 한 곳도 없다"며 "환자를 적절히 전원할 의료기관이 없다 보니 매년 사망하는 외상환자 3만명 가운데 1만명은 '살 수도 있는데 죽는' 형국"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예방가능 사망률'은 약 33%로서 미국 메릴랜드의 5%, 일본의 10%에 비해 턱 없이 높다. 이 같은 이유는 생명이 위독한 외상 환자만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중증외상센터가 없고, 외상 전문인력도 크게 부족하기 때문이다.

외상센터는 환자 치료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국가나 지자체의 지원이 절대적이다. 이 교수에 따르면 미국 메릴랜드주의 경우 매년 자동차 등록세에서 13.50불을 각출해 매년 총 67불을 응급·외상관련 기금으로 적립한다.이렇게 모이는 돈이 응급의료 운영 기금으로 연간 5500만달러, 외상 의사 서비스 운영기금으로 연간 1천200만~1천400만달러에 달한다.

일본은 정부 지원으로 외상센터 한 곳당 매년 약 2억엔이 투입된다. 특히 일본은 의료보험 특별수가를 마련해 △응급의료 관리료 △주증환자 입원 가산료를 책정하고 있으며 트라우마·화상 환자에 대한 본인부담금도 우리나라 돈으로 하루 30만원~10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선 현재 정부와 지자체의 뒷받침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6000억원 규모의 권역외상센터 설립 사업은 최근 KDI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이 낮다'고 평가 받아 전망이 불투명한 실정이다.

이 교수는 "중증외상센터 설립에는 경험 많은 지도자와 의사·간호사·코디네이터·행정요원들 구성원의 신념과 용기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정책적 지원과 보호가 절실하다"며 정부의 인식변화를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유인술 충남의대 교수도 "내년 부산대병원에 개원 예정인 외상전문질환센터가 외상 전문의를 모집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생명과 직결된 진료과목을 홀대하면 그 피해가 우리 자신에게 돌아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도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이동욱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권역외상센터 설립 사업은 경제성 평가만으로는 정책의 필요성을 결정할 수 없다'며 "국가 보건의료 수준의 향상과 국민생명을 지키기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므로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제2, 제3의 이국종 교수 같은 분들이 나올 수 있도록 외상치료 전문가 양성에 대한 지원도 병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