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전공의제, 이대로는 안된다" 개선작업 본격화

"전공의제, 이대로는 안된다" 개선작업 본격화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10.10.21 08:4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의료정책연구소,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방안 포럼 열어

ⓒ의협신문 김선경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을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는 20일 ‘전문의 수련제도 개선방안’을 주제로 의료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의료정책연구소가 대한의학회에 위탁한 ‘전문의 수련제도 개선방안’ 연구의 중간결과를 보고하는 자리로, 연구소와 의학회는 이날 발표된 내용에 관련단체들의 의견을 반영, 내년께 공식적인 수련제도 개선안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이날 발표자로 참석한 김성훈 대한의학회 임상교육이사(가톨릭의대)는 대부분 4년으로 고정된 전문의 수련기간을 전문과목별로 다양화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그는 “인턴제도 폐지가 본격화되고, 의료를 둘러싼 환경이 변화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수련기간의 조정 및 수련교육과정의 다양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교육의 양과 질을 확보하는 범위 안에서 수련기간을 3~5년으로 달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실제 의학회가 수련기간 변경에 대해 각 학회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 내과 등 일부에서는 수련기간의 단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내과와 마취통증의학과, 피부과 학회 등에서는 4년 수련보다는 3년 수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외과의 경우 일반외과 및 정형외과, 신경외과, 흉부외화, 성형외과 등 외과계열에 한해 2년간 기본적으로 외과 공동수련 후 각 전문과별로 추가수련 하는 방식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다만 여전히 상당수 전문학회에서는 현행 4년 수련을 선호한다는 의견을 고수하고 있어 이에 대한 의견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인턴제도 개선과 관련해서는 인턴을 학생인턴제도로 개편해 전공과에 배속되게 하는 이른바 ‘뉴(NEW) 인턴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박완범 대한의학회 수련교육위원회 간사(서울의대)는 “현재 인턴과 본과 4년생의 역할이 상당부분 겹친다”면서 “이에 진료면허를 부여받은 실습생들에게 현재 인턴업무를 이들이 담당하도록 하고, 인턴의 경우 교육주체를 각 과로 귀속해 각 과의 책임하에 필요한 교육과 보다 직접적인 진료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 전공의 처우개선을 위한 방안들도 함께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전공의 협의회장을 지난 이혁 대한의사협회 보험이사는 전공의 수련과정에서의 처우개선 필요성을 지적하면서 △전공의 근무시간 80시간으로 단축 △전공의 수련비용 국가보조 △여자전공의 출산 및 육아지원 보장 △수련교육 주관기관 및 전공의 수련 신임평가기관 이관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한편 토론자로 참여한 각계 전문가들은 전문의 수련제도 개편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보완 또는 방향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임정기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장협회 이사장(서울의대 학장)은 “의료환경의 변화로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한다”면서 “다만 인턴에 대한 실습강화에 대해서는 내실을 기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임상교수들의 경우 병원 진료에 많은 시간을 쏟아부어야 하기 때문에 학생 진료실습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면서 “교육을 책임지는 면에서 감당해야 할 부분이나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 다른 토론자로 참가한 박세준 대한전공의협의회 부회장 또한 제도개선의 필요성에는 공감했으나 이에 앞서 정부차원의 지원 및 동반제도와 법규의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박 부회장은 “전공의들의 희생을 바탕으로 의료체계를 유지하는 일은 그만둬야 한다”면서 “전문의를 위해 전공의 근무시간 법제화, 전공의 근로기준법 적용, 수련비용 국가지원 법제화 등을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전공의들의 처우가 열악해진 배경에는 정부의 무관심이 있었다면서 “정부는 전공의 보호제도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각 병원들의 전공의 처우개선 여부 등을 꼼꼼히 감시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복지부는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을 공론화하는 자리가 되어 의미있다고 평하면서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을 포함한 전문의제 개편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중이며 연구용역이 마무리되면 정부차원에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