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한국의료의 '브랜드' 개발 시급하다

한국의료의 '브랜드' 개발 시급하다

  • 이정환 기자 leejh91@kma.org
  • 승인 2009.06.09 19:5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 환자들에게 한국 의료 우수성 알리는 전략 필요
지자체별 난립 우려…정부가 '키플레이어' 역할 해야

인도는 '낮은 가격', 태국은 '의료와 관광의 접목', 싱가포르는 '국가주도의 의료 허브 구축'으로 잘 알려져 있고, 이 때문에 외국인 환자들이 많이 몰려들고 있다.

그러나 정작 해외 환자 유치 및 의료관광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이렇다할 브랜드가 없다. 의료관광을 위해 정부가 '키플레이어'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지만 전략적 방향이 부족해 지자체·병원별로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단편적인 노력들만 할 뿐이다.

9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과 대한병원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한국의료의 국제화 그 현황과 전망'에서는 우리나라의 의료수준이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가질 만큼 우수하지만, 해외환자 유치를 위해 필요한 범정부차원의 홍보전략이 부재하고, 여전히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제도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들이 나왔다.

'해외환자 유치 추진현황에 대한 평가 및 개선전략'을 주제발표한 정기택 교수(경희대)는 "우리나라 의료서비스 수준이 선진국 수준에 근접하고, 가격 경쟁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료서비스분야는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며 "범정부차원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태국·싱가포르·인도 등 많은 나라들이 의료관광에 참여하고 있어 경쟁력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헬스케어 추진을 위한 전략수립 및 한국의료의 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각 지자체 및 의료기관의 움직임은 단기적이고 개별적인 마케팅 활동에 치우쳐 있으며, 홍보 활동 역시 행사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은 물론 국가차원의 의료홍보 및 마케팅 활동 전개를 위해 타겟 국가에 의료관광 전문 인력이 상주하는 현지 사무소도 전무한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가장 큰 문제점은 글로벌헬스케어 산업의 주체들을 총괄할 중앙기구가 없고, 국제인증자격인 JCI를 획득한 병원은 1곳에 불과해 인지도와 신뢰성이 떨어지며, 해외환자들이 가입하고 있는 민간보험사의 활동은 제한돼 있어 의료법의 추가개정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단기적으로는 현재 강점분야를 확대하면서 장기적으로는 Medical Travel 환자를 단체로 유치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관광업계보다 의료기관의 도움이 필요한 중증환자의 영역으로 적극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전체 병상의 5%에 국한한 해외환자 진료를 위한 병상수 제한을 풀어줘야 하고, 의료목적 비자신설, 국내 인력의 글로벌화 계획 수립, 패키지 의료관광에 대한 포괄수가제 채택 여부 검토, 외국 로펌의 한국 정부를 상대로한 소송에 대비해 분쟁조정 및 보상체계 마련, 의료에이전시업체 규제 및 민간보험사 참여 금지 사항에 대한 제도 개선 등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요한 소장(세브란스 국제진료센터)도 "한국은 의료에 대한 접근성이 좋고, 섬세한 기술 우수, 첨단장비를 이용한 각종 시술 등 장점이 많은데 홍보가 잘 되지 않아 경쟁력에서 떨어진다"며 "스타의사 발굴 및 홍보전략 수립으로 한국의료를 세계에 잘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외국인 환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며 "외국인 환자 전용 진료실 구축, 의료진의 외국어 트레이닝, 비용 계산 시스템 개선, 국제인증, 패키지 상품 개발, 외국인 환자를 진료한 의사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을 잘 준비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 소장은 건강보험은 국내 의료수준을 하향평준화 시키고 있어 취약계층에 대한 부분만 담당하고, 민간보험을 허용해 외국인 환자도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어 열린 토론에서 이기효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장은 "복지부 주도의 복합 에이전시 조직을 구축하고, 정부는 시장 형성 촉진에만 힘쓰고 참여자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료법인 부대사업 규제를 풀어줘 관광숙박업을 허용해야 하고, 보험업 관련자를 외국인 환자 유치에 참여시켜야 경쟁력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국제인증 프로그램 도입과 관련 JCI는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ISQua를 통해 국제적 공신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정기택 교수와 다른 입장을 내놓았다.

이송 대한병원협회 정책위원장은 "상급종합병원의 외국인 환자 유치 병상수 제한을 5%에서 10%까지 늘려야 하고, 병원 및 의원을 대표하는 단체들의 협업을 통해 외국인 환자 관련 서비스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엄경섭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은 "관광공사 해외지사의 의료관광 마케팅 선진화를 위해 극동러시아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일본·중동·미주 등 타겟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관광공사내 1333 콜센터에 365일 매일 24시간 통역서비스는 물론 의료전문인력도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김강립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현재 200여개 의료기관 및 유치업자들이 등록을 했으며, 정부차원에서도 외국인 환자 유치지원 TF를 운영해 정책 조율을 하고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홍보수단을 활용한 해외홍보 강화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단기적으로 성과를 내는 것은 나쁘지는 않지만 너무 과열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필요한 규제는 그대로 유지한 가운데 해외환자 유치 사업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주제발표에서 나온 여러가지 제안들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아 앞으로도 계속 논란거리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