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평회원은 중앙대의원이 제일 부럽다"

"평회원은 중앙대의원이 제일 부럽다"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08.04.07 17:1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행식 이사 "대의원, 총회 두번 불참하면 자격 박탈해야"
의협 정관 개정 공청회 스냅

▲ 정관개정 공청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성덕 대한의학회 차기회장

대한의사협회 정관개정 공청회가 열린 동아홀의 분위기가 5일 후끈 달아올랐다. 이날 공청회는 예정보다 15분 가량 늦은 오후 4시 15분부터 2시간 가량 하청길 정관개정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회의장 앞자리에는 10명의 정관개정특별위원들이 자리를 잡았고, 플로어에는 20명이 채 안 되는 회원들이 참석해 아쉬움을 남겼으나 공청회 내용으로는 손색 없는 토론이 이어졌다.

공청회를 주관한 의협 정관개정특별위원회 위원들

○…이날 조행식 의협 의무이사는 대의원이 총회 출석 의무를 다하지 않으면 책임을 묻는 조항을 넣자고 주장했다. 조 이사는 "한번 불참하면 경고, 두번 불참하면 대의원 자격을 상실하게 해서 중앙대의원이 좀 더 책임감을 느끼게 하자"고 말했다. 그는 "중앙대의원이 제일 부럽다"며 "평회원이어서 총회장에서 발언을 못하고 의장님께 발언 기회를 요청했다가 거절당한 적도 있다"고 했다.

○…플로어에 참석한 김성덕 서울의대 교수(대한의학회 차기회장)의 발언도 눈길을 끌었다. 대의원수 배분을 놓고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개원의협의회 소속 참석자가 더 많은 대의원 배정을 각각 요구하는 발언이 있은 직후였다. 의학회 대의원들의 총회 참석률이 저조할 뿐만 아니라 참석했다가도 회의 도중 자리를 뜨는 경우가 있어 대의원수를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는 얘기가 나왔다. 그러자 김성덕 교수는 "의협을 누구보다 강하게 서포트하는 조직은 의학회"라며 발끈했다.

개원의협의회에 배정된 대의원수가 20명밖에 안 돼 각 과별로 대의원을 파견하기 어렵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그런 방법대로라면 의학회 정회원 학회가 143개인데 대의원은 50명밖에 안 되니까 93명이 부족한 셈"이라고 대응했다.  그는 제주도의사회가 4개 분과위원회에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대의원 한 명을 추가로 배정하는 게 필요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시도의사회장들을 의협 중앙이사로 포함시키는 안에 대해선 반대 목소리가 높았다. 문영목 서울시의사회장은 "의협의 결정과 지시사항이 일선 회원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되려면 시도의사회장들의 힘과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시도의사회장회의가) 옥상옥이라는 얘기까지 나온 것으로 아는데 절대 그렇지 않으며 회장을 적극 돕고 있다"고 말했다.

김갑승 광주광역시의사회 부회장은 "시도의사회장들이 반대하는데 굳이 지금 이 시점에서 정관을 바꿀 필요가 있느냐"고 말했다. 김영진 서울 강남구의사회장도 "시도의사회장들을 대의원에서 제외하는 것은 너무 획기적인 안"이라며 "기존에 있던 것을 바꿀 때는 충분한 교감이 있어야 하는데 이런 상황이라면 박수 치면서 통과되겠냐"고 반문했다. 그는 또 "개정안의 내용을 보면 이사회의 권한이 많이 강화된 것인지 잘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플로어에 참석한 한 회원은 "시도의사회장 회의를 없애는 것은 넌센스"라며 "지금 가장 큰 문제가 회비인데, 이렇게 해서 회비 수납률이 더 떨어지면 어떻게 할 거냐"고 말했다. 다른 참석자는 "전직 시도의사회장을 이사로 참여시키고 현 회장은 계속 대의원을 겸직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어떻냐"고 제안하기도 했다.

변영우 정관개정특위 위원은 "그렇지 않아도 격론이 벌어질 것을 예상했다"며 "현재도 서울·대구 등 4개 지역 시도의사회장은 부회장으로 집행부에 참여해 대의원 겸직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개정안은 회장과 시도의사회장들의 의견이 다른 경우가 있어 수년 전부터 나왔던 얘기"라며 "정관개정특위 회의에서는 모든 지부장들에 대해 부회장 대우를 하자는 의견도 나왔다"고 말했다.

○…정관개정특위 위원으로 참여한 왕상한 의협 법제이사는 "이번 개정안은 집행부나 특정 직역의 안이 반영된 게 아니다"며 "정관 개정의 효력은 원래 총회를 통과한 뒤 보건복지가족부의 인가를 받은 날부터 발생하지만 불필요한 오해가 있다면 예를 들어 2010년 등 일정 시점을 정하는 방법도 있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