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2:20 (일)
만성 혈액부족 채혈기준 완화로 해결?

만성 혈액부족 채혈기준 완화로 해결?

  • 김혜은 기자 khe@kma.org
  • 승인 2008.01.18 15:2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액부족 보도 뒤 헌혈 늘었지만 '미봉책'
말라리아지역 채혈기준 완화 안전성 논란 점화

최근 혈액재고량이 크게 떨어져 일선 병원에도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는 상황이 알려지자 헌혈이 늘어나 혈액재고량이 약간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급한 불'은 껐지만 만성 혈액부족 사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높은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말라리아 위험지역에서의 채혈을 허용한 것을 두고 혈액의 안전성 논란도 다시금 불거졌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에 따르면 혈액재고량은 지난 주 2일분을 밑돌다가 언론보도 뒤 헌혈이 약간 늘어나 17일 현재 비축량이 2~4일분으로 늘어났다.

혈액관리본부는 "헌혈을 독려하자 일시적으로 헌혈이 늘어나 급한 불은 껐다"면서도 "매년 겨울철이면 혈액량이 급감해 이같은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주로 학교 등의 단체헌혈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방학 등의 이유로 헌혈량이 뚝 떨어지는데다, 군부대 등 말라리아지역에서의 채혈도 금지하고 있어 헌혈이 쉽지 않다는 게 혈액관리본부측의 설명이다.

이런 와중에 복지부가 혈액부족에 따른 비상대책의 하나로 군부대 등 말라리아 위험지역에서도 채혈이 가능하도록 한 것은 '급한 불'부터 끄고 보자는 안이한 정책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백혈병환우회의 한 관계자는 "헌혈량을 늘리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지, 말라리아에 노출된 이들의 헌혈을 허용할 경우 감염사고가 또 벌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지난 2006년 잠복기에 있던 말라리아 감염자가 헌혈한 피를 수혈받은 사람 2명이 숨진 사태가 발생해, 수혈로 인해 숨진 것인지를 두고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었다.

이에 대해 복지부 혈액안전팀 관계자는 "말라리아 위험지역에서 채혈을 해도 사전에 기준을 검토해 안전성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 증거를 갖고 채혈결정을 하며, 말라리아 음성혈액이라도 2주간 냉장보관 후 사용하므로 말라리아 원충이 사멸해 안전성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조현찬 대한혈액학회 이사장(강동성심병원 진단검사의학과)은 "이론적으로는 말라리아 위험지역에서 채혈을 안 하는 게 맞지만, 혈액의 안전성에 위협을 줄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며 "채혈기준을 완화한다고 해서 말라리아 감염자가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복지부는 당장 혈액 재고량이 부족해 환자의 생명에 위험을 줄 정도로 어려운 혈액난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위험요인이 적은 말라리아 지역에서의 채혈을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다시 헌혈의 '안정적'인 공급이냐, 혈액의 '안전성'을 높이느냐는 논란이 불거진 셈이다.

혈액관리본부 관계자는 "지금으로선 헌혈자가 늘어나는 게 가장 좋은 해결책이며, 혈액수가를 올리고 적십자사 혈액관리 재정을 정상화하는 게 시급하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