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6:46 (일)
OTC 슈퍼판매 부작용?···'해법'은 있다

OTC 슈퍼판매 부작용?···'해법'은 있다

  • 김혜은 기자 khe@kma.org
  • 승인 2007.06.25 17:5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 토론회, '광고·판매장소 규제'등 해결책 제시
OTC 슈퍼판매 공방···복지부 "슈퍼판매는 곤란"

▲ 25일 경실련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 OTC 슈퍼판매를 두고 공방이 벌어졌다.

'약물 오남용 및 부작용' 등을 이유로 일반의약품(OTC) 약국 외 판매를 반대하는 주장에 대해 의약품 광고나 판매 장소를 통제하고 취약계층을 특별관리하는 등의 해결책이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주최로 25일 경실련 강당에서 열린 '일반의약품의 약국외 판매 토론회'에서는 OTC 슈퍼판매 허용여부를 두고 공방이 벌어진 가운데, OTC 슈퍼판매를 반대하는 논리에 대한 대책이 조목조목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정승준 경실련 보건의료위원(강원의대 생리학 교수)은 "대중광고에서 잘못 전달된 내용에 따라 불필요한 약품 소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광고를 규제·통제하고, OTC 판매장소 역시 아무 곳이나 허용하지 말고 일정 부분 통제하면 일각에서 우려하는 약물 오남용 문제 등을 방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홍승권 서울의대 교수(가정의학)는 "약의 오남용 및 부작용이 우려되는 계층은 주로 노인과 소아청소년인데, 이를 위해 '노인주치의 제도'를 통해 노인들이 복용하는 처방약 및 일반약품에 대한 조언을 해주면 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홍 교수는 또 "한 시민단체에서 국민의 처방전을 기록하고 부작용신고를 해왔듯이 국민이 복용중인 약물을 종합 검토할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더불어 약물 부작용 경험이 있는 경우 의사나 약사와 상담할 수 있는 통로가 필요하기 때문에 보건복지부의 1339 역할을 확대함으로써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은 ▲의약품의 포장 단위를 낱개포장으로 개선하고 ▲의약품에 대한 성분 표시·효능·부작용에 대한 주요 정보를 잘 보일 수 있도록 바꾸며 ▲의약품 사용에 대한 교육·홍보를 통해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안승용 사단법인체인스토어협회 부회장은 "의약품 분류 기준을 전문·일반·단순의약품 등 3분류 체계로 전환해 단순의약품을 슈퍼마켓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오창현 복지부 의약품정책팀 사무관은 "국내에 의약품 오남용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존재하고, 아직 적정한 자가치료를 위한 과학적 건강상식이 충분치 않다"는 점을 들어 OTC 슈퍼판매를 반대했다.

오 사무관은 "의약품 분류기준의 3분류체계는 신중한 검토와 장기적인 계획수립이 필요하다"며 "일단 부작용과 안전성 문제가 적은 OTC를 의약외품으로 전환하는 정책을 펴겠다"고 밝혔다.

약계 쪽에서는 OTC 슈퍼판매 방안에 대해 강력 반대하는 한편, 국민이 OTC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자구책을 마련했다는 점을 적극 홍보했다.

박인춘 대한약사회 홍보이사는 "국민 중에는 소화제와 진통제를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이 16%나 되며, 노인이나 어린이의 복약지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OTC 슈퍼판매는 위험한 발상"이라며 "대신 국민의 약국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24시간 약국과 심야약국을 운영하는 방안을 마련했고, OTC 복약지도 및 처방조제약과 OTC, 일반음식과 OTC의 상호작용에 대한 복약지도를 충실히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