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6:00 (월)
부산대 한전원 연구팀, 의사가 60% 이상

부산대 한전원 연구팀, 의사가 60% 이상

  • 이현식 기자 hslee03@kma.org
  • 승인 2007.01.07 21:2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명 가운데 7명이 의대 교수···한의대 교수는 2명뿐
부산대 의전원 "한전원 설립에 관여 책임과 권리 있다"

▲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은 5일 의학교육연수회를 열고 한의학전문대학원 설립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했다.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들이 부산대의 한의학전문대학원 유치로 의대 동문회 및 지역의사회와의 사이가 껄끄러워진 가운데에서도 이번 기회를 통해 의료통합을 이뤄내고자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은 5일 해운대 노보텔 앰배서터호텔에서 제50회 의학교육연수회를 열고 한의학전문대학원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깊게 논의했다.

◆"의료일원화 초석 마련하자"=이날 부산대 교무처 관계자에 따르면 부산대는 한의학전문대학원 표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팀을 지난해 12월 구성했다. 올해 10월까지 유지될 이 연구팀 11명 가운데 의대 교수가 7명으로 64%에 달했다. 이밖에 한의대 교수가 2명, 약대 교수와 교육과정 전문가가 각각 1명씩 포함됐다. 이 연구팀은 이달 10일 첫 회의를 열고 한전원 커리큘럼을 마련해나갈 예정이다.

조강희 교무부처장(일문학과 교수)은 "한전원 추진기획단장을 교무처장이 맡고 있으나 원래는 의학전문대학원장과 공동단장으로 할려고 했다"며 "정부에 연구비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복수 단장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뺐지만 모든 것을 의학전문대학원장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대가 의대 교수 70% 이상의 찬성을 등에 업고 지난해 11월 교육부로부터 한전원 유치에 성공하자 의대 동문 및 의사회와의 관계가 크게 소원해졌다. 임병용 의학전문대학원장은 "새해 인사를 다니는데 많은 분들이 그런 얘기를 했다"며 "그래서 최근 부산의대 동문들에게 메일을 보내 그간의 어려움 등을 전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임 대학원장은 "(교육부가) 한의학전문대학원 신청 때 의대 학장과 병원장의 의견서를 반드시 첨부토록 하고, 의대 교수들의 직접 비밀투표를 실시하도록 한 것은 의대가 한전원 설립에 관여할 책임과 권리가 있다는 의미"라며 "의대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기회를 통해 '의료는 하나'라는 대명제의 초석을 세울 수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응하기에 따라 개혁 선도 가능"=이날 주제발표자로 참석한 유용상 의협 의료일원화특별위원장은 "국립 한의학전문대학원 설치에 대해 의료계에서 많은 문제제기와 노력을 기울였지만 결과적으로 실패했다"며 "그러나 한순간의 실패가 영원한 실패가 아닌 이상 대응하기에 따라 우리는 역사의 죄인으로 남을 수도 있고, 개혁의 선도자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국립 한전원이 한의계의 희망을 실현시키는 보물이 될지, 뜻하지 않은 괴물의료의 산실이 될지, 아니면 2000년 간의 한의학 논리를 파괴시키는 폭탄이 될지는 누구도 모르는 일"이라며 "부산의대 구성원들이 이와 관련한 논의를 주도적으로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의료일원화특별위원회에서 한의대 교과서를 분서한 결과 50~60% 이상이 의학교과서의 내용을 참고서적의 인용 없이 그대로 옮겨놓고 있었다고 지적하면서 한의계가 한의학의 세계화·과학화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막상 한·미 FTA에서 시장 개방을 한다고 하니까 극렬하게 반대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진정한 협진 하려면 한의학대학원장 의사로"=부산의대 교수들 사이에서는 한전원 유치과정에서 교수들의 의견수렴 절차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많이 나왔다. 한 교수는 "이렇게 중요한 사안이 몇 차례 토론할 모임도 없이 결정됐다는 게 부산의대 교수로서 참 창피하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임병용 의전원장은 "시간이 촉박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하면서도 "지난간 일을 부디 묻지 말아달라"며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지난해 9월 한전원 유치 신청에 대한 교육부 공고가 나온 후 부산대는 같은 달 30일 총장 등 본교 관계자들이 의대 교수들을 상대로 설명회를 한번 개최했으며, 10월 9일 교수 투표를 진행한 뒤 13일 교육부에 신청서를 냈다.

다른 교수는 "한전원 유치 후 의대 교수들은 동문들을 비롯해 의료계 내에서 배척당하고 있다"며 유용상 의료일원화특별위원장을 상대로 "의협에서는 부산대를 말 안듣고 시집간 딸처럼 생각해 적대적인 태도로 일관할 계획이냐"고 묻기도 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의전원과 한전원 졸업자들이 상호 편입할 수 있는 과정을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즉 4년간의 한전원 교육과정으로 한의사 자격을 취득한 다음 다시 2~3년의 과정을 거쳐 의사 자격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의협의 적절한 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 교수는 "학생들은 자격시험 대비 위주로 공부하기 때문에 현대의학 과목을 한전원 교육과정에 넣어도 한의사 면허시험에 출제되지 않으면 제대로 공부하지 않을 것"이라며 "현대의학 과목 몇 % 이상이면 의사면허를 주는 것과 같은 방안에 대해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또 다른 교수는 "국립 한전원이 기존 11개 사립 한의대와 다르면서도 진정한 협진체계를 구축하려면 한의학전문대학원장과 스탭의 반 이상을 현대의학을 전공한 의사로 임명해야 한다"며 "이전대로 한전원은 한의사들이, 의전원은 의사들이 이끌고 나가면 의학과 한의학 사이의 거리감은 결코 좁혀지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밖에 "한전원의 이름부터 바꿀 필요가 있다. 이름도 한의학전문대학원이고 졸업해서 한의사가 되면 국립 한전원의 설립 취지대로 될지 의문"이라는 견해도 나왔다.

◆부산대 총장 "믿고 찬성해준 교수들에 감사"=김인세 부산대 총장은 "한전원 유치에 대해 속으로는 반대하면서도 동료인 저를 믿고 찬성해준 교수들께 심심한 사의를 표한다"며 "더 이상의 감사하다는 표현을 전할 방법을 모르겠다"고 말했다.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출신의 김 총장은 "이대로 두면 의학과 한의학은 영원히 멀어질 것"이라며 "양한방협진센터가 잘 운영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할 수 있는 것부터 점진적으로 해나가면 괜찮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동문회 및 의사회와 이견이 있지만 큰 걱정은 안 한다. 동료들로부터는 돌을 맞더라도 끄떡 안 한다. 하지만 한의계와 갈등이 커지면 걷잡을 수 없게 된다. 한의학계를 도와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립 한전원 놓고 의·한 '동상이몽'=부산대 한전원 설립을 놓고 의료계와 한의계가 '아전인수'격 해석을 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날 안창범 동의대 한의대 교수는 "의협은 의료일원화의 초석으로 삼겠다고 하고, 한의협 역시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해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교수는 "복수면허 취득 기회가 넓어지면 자연스럽게 의료통합이 이뤄질 것"이라며 "의대 교수들의 제역할이 없으면 부산대 한전원도 기존 11개 사립 한의대와 똑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부산대 측은 지난해 12월 6~10일 중국 북경중의약대 및 하남중의학원과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중으로 한전원 학생선발 방법을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올 한해동안 한방병원 병동 증축을 위한 발전기금 100억원을 모을 방침이다. 한전원 전임교원으로 채용할 총 50명 가운데 2007년에 5명을 선발하고, 2008년에 20명, 2009년 25명을 순차적으로 임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 첫 임용하는 교수는 국립 한전원의 위상 제고 차원에서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특별채용을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밖에 이날 청와대에서 부산대 한전원과 관련한 보고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보고에는 부산대 교무처장이 들어가 예산 및 교직원 조기 배정, 관련 법규정 정비, 양산 한의과학연구원 설립 관련 재정 지원 등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