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3:45 (일)
제주…"제주도의사회의 '특별한' 탄생"

제주…"제주도의사회의 '특별한' 탄생"

  • 김혜은 기자 khe@kma.org
  • 승인 2006.09.29 11:2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16개 시도의사회를 가다

지난 7월 제주도는 '제주특별자치도'란 이름으로 거듭났다. 모든 행정권이 자율적으로 제주도에 귀속되고, 각종 혁신적인 정책들이 추진된다. 그렇다면 제주도의사회도 '제주특별자치도의사회'로 명칭을 바꿔야 할까? 바꿀 만 하다. 단순히 명칭 문제가 아니다. 제주도의 행정·정책상의 변화는 제주도의사회로 하여금 변화하게 만드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원대은 제주도의사회장은 지난 5월 회장 취임사에서 "제주도의사회는 지금 다른 지역에 비해 매우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그만큼 의사회 자체적으로도 지역적인 환경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의미다. 제주도의사회는 인천시의사회와 더불어 의료시장 개방에 대비해야 하는 최전선에 서 있다. 특히 제주도는 일부 경제자유구역만 개방되는 인천지역과 달리, 지역 전체가 의료시장 개방과 외국병원 진입의 영향권 안에 들기 때문에 더욱 긴장할 수밖에 없다. "매우 중요한 시점"에서 남보다 더욱 분주하면서도 '특별한' 탄생을 준비하고 있는 제주도의사회를 가봤다.


 

 

■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지난 7월 1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탐라홀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식이 열렸다.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은 "제주도가 국제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와 맞서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축하메시지를 잇따라 보내왔다.

그러나 '세계와 맞서 나갈 수 있는 토대'는 제주도 의료계로선 막막하고 부담스런 대목이었다. 외국인 영리법인 병원 설립 허용 및 외국병원 설립을 내용으로 하는 의료시장 개방은 도내의료계의 도산을 가져올 것만 같았기 때문에 의료계에는 잔뜩 먹구름이 끼어 있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관광·교육·의료·청정 등 1차산업과 첨단산업으로 구성된 '4+1' 핵심산업을 육성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의료가 핵심산업에 포함돼 있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당장 영리법인이 허용되고 자율수가가 적용되는 외국병원이 들어선다면 기존 의료계로선 부담이 될 만했다.

이에 대비해 제주도의사회는 진작부터 의료시장 개방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인 대안 만들기에 고심해왔다. 제주특별자치도 출범과 관련한 토론회가 있을 때마다 의료계 대표로 참여해 의료개방이 국내 의료기관에 가져올 악영향에 대해 설파했다. 더불어 영리법인 병원 설립 허용을 외국인 뿐 아니라 국내 의료기관에도 허용해야 한다는 '규제완화'를 촉구하는데 게을리하지 않았다.

의료시장개방과 관련한 연구에도 주력하기 시작했다. 제주도의사회는 9월 의협 의료정책연구소와 의료시장 개방 연구에 관한 협력을 맺고 공동연구에 착수했다. 원대은 회장은 "제주도는 향후 국내 전체에서 실행할 의료정책을 시험하는 실험장소"라며 "국내 의료기관에게 적용될 정책들임을 감안, 미리 그 준비를 해둬야 할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도내 의료계를 살려내기 위한 묘안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제주도의사회는 해외 환자유치를 위한 제도적 개선을 앞당겨 도내 의료기관의 활로를 다양화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원 회장은 "미용·라식 등 경쟁력을 갖고 있는 국내 의료기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해외환자 유치에 더욱 주력해야 한다는 점을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 하는 일도 특별하다

제주도의사회는 올해부터 '특별사업이사제'라는 특이한 조직화를 꾀했다. 특별사업이사제도는 말 그대로 특별한 사업 분야를 분류해 특화작업에 나서기 위해 고안했다.

특별사업이사회의 역할은 의료시장 개방에 대비한 영리병원 현안에 대한 연구 및 대책방안 마련이 단연 일순위다. 영리법인 병원 설립허용이 가져올 영향과 이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발굴하는 한편 의협과의 공동연구에도 매진하는 게 주요 임무다.

지난 7월 제주국제협회 등과 더불어 제주도에서의 외국병원 안착과 도내 의료기관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대규모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크고 작은 토론회를 통해 의료개방에 대한 여론을 수렴하는 것도 주요 업무다.

적출물 관리사업에 매진키로 한 것도 눈에 띈다. 원 회장은 "제주도에는 소각장이나 적출물 처리업체가 없어서 애로사항이 많다"며 "의사회에서 적출물 처리사업을 운영하거나 그게 안되더라도 개개인이 아닌 의사회가 단체로 계약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중이다"고 밝혔다.

변화하는 의료윤리를 접목시키기 위해 윤리위원회도 구성했다. 총 9명으로 구성된 윤리위원회는 회원들의 자율정화를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 회원·의료기관수 늘어나도 가족적

1947년 6월 1일 공식 발족한 제주도의사회는 당시 '4개 의료기관 20명의 의사'라는 양적인 열세를 딛고 2004년 현재'286개 의료기관 583명의 의사'라는 거대 조직으로 성장했다. 의료기관수는 71배, 의사수는 29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적은 회원수 때문에 제주도의사회는 줄곧 가족적인 분위기를 이어왔다. 창립후 1992년까지 총회는 회원총회제를 활용했으나, 회원수가 급증함에 따라 다른 시도의사회와의 균형을 고려해 대의원총회제를 채택했다.

가족적인 분위기의 특성을 이어온 덕분인지 제주도의사회는 아직도 회원총회와 정기대의원총회를 각각 개최해오며 회원들간의 단합심을 자랑하고 있다.

가족적인 회원간 분위기는 그대로 지역사회에도 적용된다. 제주도의사회는 인구수가 적은 지역적 특성 때문인지 지역주민들로부터 전문집단에 대한 신뢰를 얻고 있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무료진료사업·불우이웃돕기 및 헌혈 캠페인·시민건강강좌·청소년의학강좌 등을 매년 꾸준히 개최해 오고 있는 것도 그러한 지역사회에 한층 다가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가족적인 단합력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대응해 변신을 꾀하고 있는 제주도의사회. 이제 세계화 물결에 맞춰 결실을 맺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 '16개 시도의사회 가다'를 마치며

전국 16개 시도의사회의 과거·현재를 반추하며,
미래를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

전국 16개 시도의사회를 방문, 각 시도 의사회에 돋보기를 들이댔던 '16개 시도의사회를 가다'가 제주도의사회를 마지막으로 막을 내린다.

이번 기획탐방에서는 전국 지역의사회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한 지면에서 톺아보는 기회가 됐다. 대부분 반세기가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지역의사회들은 탄탄한 역사를 바탕으로 의료계와 지역사회간의 가교 역할을 톡톡히 해 왔음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시도의사회의 살림을 도맡아 땀방울을 흘리고 있는 임원들의 얼굴을 한 사람 한 사람 지면을 통해 만나본 것은, 바쁜 진료일정 속에서 서로의 얼굴을 쉬 마주보지 못한 전국의 회원들에게 반가운 일이었다. 각종 뜻깊은 의사회 행사사진을 통해 오래된 앨범을 들춰보는 맛을 느껴보는 것도 좋았다는 평이 많았다.

각 의사회들은 그동안 의사회원이나 의료기관의 양적인 팽창 뿐만 아니라 의료기술·정책적 마인드 등 의료의 질적 팽창도 일궈냈다. 또 의료서비스의 질을 보다 높이고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의사회로 거듭나기 위해 각종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것도 지역의사회마다 닮아 있었다.

그러나 전국의 의사회마다 회원들의 참여에 목말라하고 있음을 이번 기획탐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회원들의 열렬한 참여와 호응 없이는 의사회 회무 뿐 아니라 각종 정책추진도 탄력을 받기 어렵다.

전국 16개 시도의사회 순례는 마쳤지만 회원 모두에겐 '참여'라는 과제가 남겨졌다. '참여하는 의사회'라는 슬로건을 마지막으로 이번 시도의사회 탐방에 마침표를 찍는다.< 편집자 >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