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기획>16개 시도의사회를 가다…서울

<기획>16개 시도의사회를 가다…서울

  • 이석영 기자 lsy@kma.org
  • 승인 2006.08.24 12:1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오피니언 리더 막강 영향력

서울시의사회는 지금부터 91년 전인 1915년도에 설립된 '한성의사회'를 모태로 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가 1908년 한국 땅에서 처음 조직된 의사 단체인 '한국의사연구회'를 시초로 하고 있는데, 이는 당시 여건상 일본인 의사들이 주축이 돼 만들어진 조직인데 비해 한성의사회는 순수 한국인을 중심으로 세워졌다는데 의미가 있다.

의협이 몸통이라면 서울시의사회는 중추신경이 흐르는 척추, 몸을 지탱하는 기둥이다. 비단 국가의 수도에 위치해 있다거나, 청와대나 국회와 가까워서(실제로 서울시의사회 사무실은 국회와 자동차로 5분 거리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 아니다.

올 6월 현재 서울시의사회 신고 회원수는 총 1만 8838명. 의협 회원이 6만9000여명이니까 우리나라 의사 3.6명당 1명은 서울시의사회 소속이다. 회원수 하나만 보더라도 의협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서울시의사회가 차지하는 비중을 따로 강조하는 것이 무의미할 정도다. 게다가 서울의대를 비롯한 주요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서울아산병원 등 국내 굴지의 대형 병원 소속 의사들을 회원으로 두고 있어 외형적 규모만 놓고 본다면 서울시의사회가 우리나라 의료·의학을 들었다 놓았다 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임원진>


▶ 25개 구의사회 '임원부터 한목소리'

총 25개 구의사회로 구성된 서울시의사회는 조직의 방대함이 회무 운영의 최대 장점이자 걸림돌이다. 회원들의 의견을 효율적으로 수렴하면 의료계의 오피니언 리더로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사분오열 돼 의료계 내분의 진원지가 될 수도 있다. 회원을 하나로 묶기 위해서는 각 구의사회 집행부 부터 일사분란하게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 서울시의사회가 현재 추진 중인 '각 구 보험·법제이사 연수프로그램'은 이런 취지로 마련됐다. 보험이나 법률 분야는 의사의 진료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고도의 전문지식을 요구한다. 의료소송, 행정처분을 당한 의사들이 의사회에 도움을 요청할 때 주무 이사들이 '공부'가 안돼있으면 실로 난감할 수밖에 없다. 연수프로그램은 오는 9월 6일부터 27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되며, 민사·형사 절차 개관 부터 토지·건물 임대차 및 권리금, 세무관련 분쟁 등을 관련 전문가로부터 듣게 된다.

이관우 법제이사는 "사실 의사회 임원을 맡을 때 반드시 해당 분야를 잘 아는 사람이 맡게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특히 보험이나 법제는 의사들이 다루기엔 매우 생소한 분야"라고 말했다. 이 이사는 "25개 구의사회 보험·법제이사 연석회의 때 연수프로그램을 제안했더니 이구동성으로 찬성했다"고 덧붙였다.
 

<각구의사회장단> 


▶ 의권투쟁 면허취소 '꼭 막아낸다'

직역 단체가 추구하는 최대의 가치는 구성원의 권익을 보호하는 일이다. 회원의 신변이 안정적으로 보장돼야 사회의 기대치에도 부응할 수 있다. 서울시의사회가 김재정·한광수 전 회장의 면허취소를 막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단순히 전임 회장 예우 차원이 아니다. 의사 면허를 박탈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전문가로서의 생명이 끊기는 일이며, 의사회 수장의 면허 박탈은 전 회원의 면허 상실이나 다름 없기 때문이다.

김재정·한광수 전 회장은 지난 2001년 의료법 위반 등으로 실형을 선고 받고, 2005년 대법원의 확정판결을 받은 후 2006년 4월 보건복지부로부터 면허취소를 통보 받았다. 서울시의사회는 곧바로 서울행정법원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구명운동에 들어갔다. 서울행정법원의 면허취소효력정지 가처분신청 기각 결정에 대한 항소를 제기하고, 4000명에 달하는 서명운동을 벌였다. 결국 서울고등법원은 지난 5월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여 소송이 끝날 때까지 면허를 유지토록 하는데 성공했다. 앞으로 서울시의사회는 변호인단을 중심으로 면허취소를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법적 대응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 꼼꼼히 챙겨주는 '대회원 서비스'

개원 회원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사안  중 하나가 세무 관련 사항이다. 서울시의사회는 '개원 회원을 위한 세금가이드'를 전 회원에게 배포, 종합 소득세 신고에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납세자 단체들로 구성된 열린세정추진협의회 일원으로 회의에 참석, 세무와 관련된 의사들의 건의사항을 국세청에 전달하는 것도 서울시의사회의 몫이다. 특히 의사에게 유리한 세무관련 사항을 연구하기 위해 일본의 소득세법을 연구 중이다. 회원들과 잦은 충돌을 빚고 있고 손해보험회사와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서울시의사회는 지난 5월 S화재보험 센터장과 간담회를 갖고 사무장이 엑스레이를 촬영하는 등 명백한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그러나 경미한 착오 청구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이밖에 회원을 위한 연수교육을 각 구의사회 중심으로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국내 의학자들의 연구열을 고취하고 미래의학의 발전을 위한 초석 마련을 위해 매년 수여하는 '유한의학상'은 올해 39회째를 맞았다. 또 의사회 회무를 회원들에게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웹진을 매주 발송하는 등 회원과 하나가 되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장현재 총무이사는 "회원들이 무엇을 고민하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정확히 파악해 피부에 와닿는 회무를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서울시민 '우리 친구'

서울시민과 동고동락을 같이 해 온 서울시의사회는 각종 대국민 행사를 통해 의사-국민간의 신뢰 구축에 애쓰고 있다. 매년 10월중 '시민 건강 주간'을 지정, 특정 주제를 골라 특별분회 및 각 구 보건소에서 비디오 상영, 건강상담 등을 벌인다. 10회째를 맞은 올해는 '암'을 주제로 예방·치료와 민간요법, 생활습관 등에 대해 홍보할 계획이다. 이 기간동안 시민이 참여하는 걷기대회도 함께 열린다.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열리는 걷기대회에서는 약 10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각종 의료 봉사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서울시의사회는 지난 7월 17일 중증 장애인 돕기 골프대회를 갖기로 했으나 전국적인 장마 피해가 극심한 상황을 고려해 대회는 열지 않고 성금 모금을 통해 거둔 890여만원을 중증장애인협회에 전달키로 했다. 수재의연금은 3000만원을 따로 모아 방송국에 기탁하기도 했다.

 

▶ '과징금 폭탄' 전화위복 기회

지난 4월 출범한 경만호 집행부는 취임과 동시에 엄청난 시련에 맞딱뜨렸다. 전임 집행부에서 회원의 권익 보호를 위해 마련했던 진단서 등 각종 증명서의 발급수수료 가이드라인이 공정거래위원회의 독점 규제 대상에 걸려 5억원의 과징금을 물게 된 것. 서울시의사회 1년 예산 20억원 중 25%를 벌금으로 날릴 위기에 처한 것이다. 경만호 회장은 즉각 비대위를 구성하고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변호인단을 구성, 행정소송을 준비하는 한편 각 구의사회를 통해 회비를 조속히 납부해 줄 것을 회원들에 요청했다. 그동안 의사회에 냉담했던 회원들도 이번만큼은 달랐다. 올해 회비를 미리 내겠다는 회원들이 줄을 섰고, 수년간 미납했던 회비를 한꺼번에 낸 회원도 있었다. 대한정형외과개원의협의회(회장 백경열)는 성금 모금을 벌이겠다며 응원군을 자청했다. 최악의 상황이 오히려 회원들을 하나로 단결시키는 기폭제가 된 것이다. 진인사대천명이라고 했던가. 공정위는 최근 회의를 열고 과징금 2억원을 경감, 3억원으로 대폭 낮추기로 결정했다.

경만호 회장은 "서울시의사회를 살려야 한다는 회원들의 열망을 가슴으로 느꼈다"며 "이번 공정위 사태는 서울시의사회가 앞으로 무한히 발전할 수 있다는 저력을 보여준 의미있는 사건이었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