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줄기세포 실용화 아직 멀었다

줄기세포 실용화 아직 멀었다

  • 김혜은 기자 khe@kma.org
  • 승인 2005.12.09 16:4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줄기세포 연구 초기단계…정부·민간 투자 필요
진흥원 주최 줄기세포연구 발전방향 토론회서 지적

▲ 9일 진흥원이 주최한 '줄기세포연구 현재와 미래' 심포지엄.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치료제가 상업화 직전까지 도달하는 등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치병 치료의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지만 실제 임상에 적용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법 상용화를 섣불리 단정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국내에서는 줄기세포 연구와 관련한 법률·윤리심의기관·투자방안 등 제반 인프라가 미약하므로 정부나 민간단체의 투자를 통한 지속적인 연구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보건산업진흥원이 주최한 '2005 보건산업기술대전'에서 9일 열린 '줄기세포 연구의 현재와 미래' 심포지엄에서는 '줄기세포 연구의 바람직한 발전방향 모색'을 주제로 한 패널토의를 갖고, 줄기세포 치료 실용화를 위한 문제점을 짚어보고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강경선 성체줄기세포 연구클러스터 단장(서울대 수의대 교수)은 "줄기세포연구에 관해서는 전세계적으로 정확히 입증된 내용이 없다.가령 뇌경색에 성체줄기세포를 넣으면 변화가 관찰되지만 그 기전에 관해 아는 바가 없다"며 줄기세포 연구의 현실을 소개한 뒤 "전세계적으로 줄기세포 연구가 갓 시작되는 단계인 만큼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지 섣불리 줄기세포의 가능성만을 얘기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김현수 FCB-파미셀 대표(혈액종양내과 전문의)는 "바이오기업간 합병 및 전략적 공동연구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통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는 게 시급하다"며 "국가가 지원하는 CMO(contracted manufacturing organization, 공동제조기구)를 갖춰 세포치료제의 유효성이 확인됐을 때 임상시험에 대한 국가적인 인프라 제공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익환 Cardio3 대표는 "줄기세포치료법 산업화과정에서 이뤄져야 할 과제중에 특허권 문제가 중요하다. 연구자들이 특허 낼 생각은 하지만 관리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국가 차원에서 공업·산업단지를 만들 때 그 안에 특허 사무실을 따로 만들어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최근 황우석 교수팀의 연구가 윤리적인 허점으로 난관에 부딪힌 것과 관련 윤리성을 검증할 수 있는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상은 한국생명윤리학회 부회장(샘안양병원장)은 "윤리경영이 기업경쟁력인 만큼, 연구자들에게 대한 윤리교육에 내실을 기해야 한다"며 "또한 기관윤리생명심의위원회(IRB)의 역량을 강화하고 위원회 인적구성을 윤리학자 등을 포함해 독립적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복지부는 "현재 생명윤리법 보완을 중심으로 줄기세포 연구를 지원키 위해 제도를 구축하고 있다"며 "이식행위 연구대상 범위를 대통령령으로 정하고, 배아연구전문위원회 구성·IRB 역량 제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