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의사 증원, 의사와 합의할 이유없다? 복지부 차관 망언"

"의사 증원, 의사와 합의할 이유없다? 복지부 차관 망언"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3.12.26 13:59
  • 댓글 9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 26일 성명 "9.4 의정합의 휴지조각 만들어"
"윤석열 정부 의료정책, 이전 정부보다 더 몰상식한 방향으로" 강력 규탄

ⓒ의협신문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 ⓒ의협신문

시도의사회장들이 '정부가 의사 수를 증원하는데 의사와 합의할 이유는 없다'고 한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의 발언을 "망언"이라고 규탄하고 "정부의 불합리한 정책강행을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26일 성명을 내어 이 같이 강조했다.

앞서 박민수 2차관은 지난 22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정부가 의사 수를 증원하는데 의사와 합의할 이유는 없다. 이것은 정부의 정책이다. 법에 합의하라고 돼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혀, 의료계의 공분을 사고 있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정부 최고위 공직자의 입에서 나온 이 망언은 윤석열 정부의 입장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의료계는 (해당 발언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국가 정책을 시행함에 있어 최소한 합리적 근거를 통해 이해당사자와 대화하고 설득하는 과정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반드시 필요한 절차"라고 강조한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그러나 정부는 의료계에서 제시하는 물음에 합리적 답변을 내놓은 것은 전혀 없이 답정너로 일관하는 비민주적이고 몰상식한 행위만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법에 합의하라고 돼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한 발언에 대해서도 "지난 2000년 체결한 9.4 의정합의문은 휴지조각이냐. 법으로 규정하지 않았으므로 국가가 국민에게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냐"고 강력 비판했다.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전국광역시도의사협의회는 "윤석열 정부 출범에 가장 기대한 바는 비정상의 정상화였다"며 "그러나 정부는 국민과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특히 의료에 있어서는 오히려 이전 정부보다 더 몰상식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 전 세계에서 부러워하던 대한민국 의료는 날이 갈수록 피폐해져 이제는 붕괴의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붕괴 위기를 맞은 필수·지역의료에 대한 진단과 해법을 정치적 논리로는 결코 극복할 수 없다는 의료계의 충언을 직역 이기주의로 폄훼하지 말라"고 강조한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의료계는 오직 국민건강과 생명이라는 목표 하나에만 초점을 두고 정부의 일방적이고 불합리한 정책 강행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정부가 내팽개치는 국민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 성명서]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의 망언을 규탄한다

- 의료계는 오직 국민건강과 생명이라는 목표 하나를 위해 정부의 일방적이고 불합리한 정책 강행을 저지할 것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지난 22일 언론을 통해 "정부가 의사 수를 증원하는데 의사와 합의할 이유는 없다. 이것은 정부 정책이다. 법에 합의하라고 돼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하였다.

의료계는 정부 최고위 공직자의 입에서 나온 이 망언이 윤석열 정부의 입장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것 같아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백번 양보해서, 국가 정책을 시행함에 있어 관련 당사자와 모든 것을 합의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다만, 최소한 합리적 근거를 통해 이해당사자와 대화하고 설득하는 과정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다.

그러나, 정부는 선택적 OECD 데이터 외에 어떤 근거가 있는가?

의료계에서 제시하는 물음에 합리적 답변을 내놓은 것은 전혀 없이 답정너로 일관하는 비민주적이고 몰상식한 행위만 계속할 뿐이다.

또한, "법에 합의하라고 돼 있는 것은 아니다." 라고 했는데, 지난 2000년 체결한 9.4 의정합의문은 휴지조각인가? 법으로 규정하지 않았으므로 국가가 국민에게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것인가?

윤석열 정부 출범에 가장 기대한 바는 비정상의 정상화이다.

의료정책에 있어서도 『의료현안협의체』를 통해 전문가의 의견을 존중하고 긴밀한 상호 협의를 통해 위기에 빠진 대한민국 의료를 살리는 토대를 마련하기를 열망하였다.

그러나, 그동안 정부의 행태는 어떠했는가?

국민과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특히 의료에 있어서는 오히려 이전 정부보다 더 몰상식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 전 세계에서 부러워하던 대한민국 의료는 날이 갈수록 피폐해져 이제는 붕괴의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지금 내딛는 한걸음 한걸음이 대한민국 의료의 생사에 매우 중요한 순간이다. 의료는 국민건강과 생명에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붕괴 위기를 맞은 필수·지역의료에 대한 진단과 해법을 정치적 논리로는 결코 극복할 수 없다는 의료계의 충언을 직역 이기주의로 폄훼하지 말라.

지금 바로잡지 않으면 대한민국 의료는 재앙을 맞을 것이며 그 피해는 오롯이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우리 의료계는 오직 국민건강과 생명이라는 목표 하나에만 초점을 두고 정부의 일방적이고 불합리한 정책 강행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정부가 내팽개치는 국민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저지할 것이다.

2023. 12. 26.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