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고지혈증 치료제 '스타틴', 천식악화 위험 낮춘다 

고지혈증 치료제 '스타틴', 천식악화 위험 낮춘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12.04 16:0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해심·박래웅 아주의대 교수팀, "중증 천식 악화 43% 감소"
"고지혈증·천식 연결고리 입증…천식 악화 예방 새 치료법 확인"

아주의대 연구팀이 고지혈증 치료제인 '스타틴'을 복용한 결과 천식 악화 위험이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박해심 교수, 장재혁 교수, 박래웅 교수, 박철형 연구원.
아주의대 연구팀이 고지혈증 치료제인 '스타틴'을 복용한 결과 천식 악화 위험이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박해심 교수, 장재혁 교수, 박래웅 교수, 박철형 연구원.

고지혈증 치료제인 '스타틴'을 복용한 결과 천식 악화 위험이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박해심·장재혁 아주의대 교수팀(아주대병원 알레르기내과)과 박래웅 교수팀(의료정보학교실·박철형 연구원)은 고지혈증 치료제 스타틴을 지속적으로 복용한 천식 환자 545명과 복용하지 않은 천식 환자 545명의 임상 데이터를 10년에 걸쳐 추적 관찰했다.

천식은 만성 기도 염증이 특징인 호흡기질환으로 그 발생과 경과에 다양한 기전들이 관여하는데, 최근에는 비만뿐 아니라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성 증후군도 전신 염증 반응에 관여해 천식의 증상 조절과 예후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스타틴이 천식 기도에 항염증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지만, 장기적으로 천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려져 있지 않다. 

스타틴은 고지혈증 치료 및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약물로, 간에서 콜레스테롤 생성 억제, 혈액 속 콜레스테롤 농도 낮추기, 염증 감소 등의 효과가 있다.

연구팀은 두 환자군을 대상으로 ▲천식 악화 ▲천식 관련 입원 ▲2형 당뇨병·고혈압 발병 위험도 ▲염증 지표의 변화 등을 비교분석했다.

분석 결과 고지혈증으로 스타틴을 지속 복용한 천식 환자군은 복용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천식 악화의 위험은 29%, 중증 천식 악화 위험은 43% 낮았다.

연구팀은 천식 악화는 천식 증상 악화로 인해 예정되지 않은 병원 방문을 한 경우, 중증 천식 악화는 전신 스테로이드 투여가 필요한 경우로 정의했다.

두 환자군에서 천식의 주요한 원인인 호산구의 변화는 뚜렷하지 않은 반면, 대표적인 염증 지표인 C 반응 단백질과 면역글로블린 E 및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연구팀은 "이런 결과는 스타틴이 천식을 악화시키는 염증과 깊은 연관이 있는 호산구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이밖에 다른 염증 조절 기전을 통해 천식 악화에 영향을 준 것을 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타틴은 2형 당뇨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번 연구에서 두 환자군 간 당뇨병 발생에 유의한 차이가 없어 천식 치료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장재혁 교수는 "서로 별개의 질환으로 여겨졌던 고지혈증과 천식 간의 연결고리를 입증했으며, 더 나아가 고지혈증 치료제인 스타틴이 성인 천식 환자의 악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치료법이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10월 국제 학술지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In Practice>(IF: 9.4)에 게재됐다. 논문 제목은 'Real-world Effectiveness of Statin Therapy in Adult Asthma'(성인 천식 환자에서 스타틴 치료의 실제 효과).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연구 지원으로 이뤄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