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중간노화세포' 규명…항노화 새 길 열까

'중간노화세포' 규명…항노화 새 길 열까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11.27 16:3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태준·김장희 아주의대 교수팀, '네이처 커뮤니테이션즈' 게재
노인 조직 내 만성적 염증·장기 내 표피세포 기능 저하 더 큰 영향
노화지연기술 제시…적절한 자극 통해 '젊은세포' 수준 기능 회복 입증

■ 왼쪽부터 아주의대 생화학교실 박태준 교수, 이영경 연구교수, 병리학교실 박순상 연구강사, 김장희 교수, 김영화 연구교수.
■ 왼쪽부터 아주의대 생화학교실 박태준 교수, 이영경 연구교수, 병리학교실 박순상 연구강사, 김장희 교수, 김영화 연구교수.

국내 연구진이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중간노화세포'의 존재를 인체 노화과정에서 처음 확인하고 이를 통한 노화 억제 전략을 제시했다.

아주의대 박태준 교수팀(생화학/이영경 연구교수·박순상 연구강사), 김장희 교수팀(병리학/김영화 연구교수)은 노인 장기 조직에 '중간노화세포'란 새로운 개념의 세포가 존재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Nature Communications>(IF=16.6) 온라인판에 최근 게재됐다. 논문제목은 'Mid-old Cells are A Potential Target for Anti-aging Interventions in the Elderly(중간노화세포 제어를 통한 노화 억제 전략)'.

중간노화세포는 세포노화의 여러 진행 단계 중 젊은세포와 완전노화세포의 중간 단계에 있는 세포를 의미한다.

연구팀은 이 중간노화세포의 축적이 노인 장기의 기능 장애에 영향을 주는 것을 처음으로 밝혔으며, 또 이러한 중간노화세포가 완전노화세포보다 노인 조직의 만성적인 염증과 장기 내 표피세포 기능 저하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중간노화세포에 적절한 자극을 주면, 다시 젊은세포와 비슷한 기능으로 회복할 수 있음을 세포 및 노화된 마우스를 이용해 규명했다. 즉 노인들도 세포에 적절한 자극을 주었을 경우 다시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

지금까지 항노화 치료전략은 완전노화세포를 인위적으로 없애려는 시도였다. 하지만 노화 세포 제거 과정 중 오히려 염증이 유발되고, 약물 자체가 젊은세포에도 독성을 갖는 경우가 많아 실제 상용화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반면 중간노화세포의 경우, 외부 성장인자 등에 대한 반응성이 남아 있어 젊은세포-유래인자(Juvenile-associated secretory phenotypes, JASPs)에 지속적으로 노출 시 세포 기능의 회복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노화세포를 약물 처리해 인위적으로 제거하지 않더라도 세포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건강한 세포에서 유래한 물질이 작용하기 때문에 노화세포 제거 약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성을 갖췄다는 평가"라고 설명했다.

박태준 교수는 "인체노화 분야에서 이전에 밝혀지지 않았던 노인 장기의 기능 저하 원인과 그 치료 가능성에 대해 상당 부분 밝힐 수 있게 된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김장희 교수도 "항노화 치료전략에 있어서 '중간노화세포의 기능 회복'이란 새로운 항노화 치료 패러다임을 열었다"라며 "항노화 분야에 또 한 번의 발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