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자·타해 위험 있는 중증정신질환자 행정입원 도입 시급"

"자·타해 위험 있는 중증정신질환자 행정입원 도입 시급"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11.21 15:4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방화사건' 유가족, 정부 상대 일부승소 판결 후 법무부장관 면담 요청
신경정신의학회 "법무부 항소 땐 유가족 고통 연장…유족 목소리 경청해야"

"자·타해 위험이 있는 중증정신질환자에 대한 행정입원과 병원 이송에 소극적이었던 그동안의 관행은 철폐돼야 한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가 자·타해 위험이 있는 중증정신질환자에 대한 원활한 행정입원과 병원 이송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지난 2019년 발생한 '진주방화·살인사건'에 대한 1심 판결 후속 조치 일환이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최근(15일) 이 사건의 피해자이자 유족인 원고 4인이 국가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다.

1심 판결후 유족과 정신장애인가족단체가 법무부장관 면담을 신청한 가운데, 신경정신의학회에는 이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항소포기와 유가족 의견 경청을 요청했다.

신경정신의학회는 "법무부가 1심판결에 대해 항소할 경우 유가족들은 사고 후 지난 3년간의 고통이 다시 연장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법무부는 면담신청 한 유가족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도움을 줘야한다"면서 "유가족은 2년이 넘는 긴 소송끝에 살아아갈 수 있게 됐다고 전하고 있다. 유족들이 겪은 일을 다른 사람들이 다시는 겪지 않는다는 믿음은 무엇보다 큰 위로를 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9년 4월 17일 발생한 이 사건으로 인해 5명이 사망하고 17명이 부상당했다. 사고 후 범인은 중증정신질환으로 인한 피해망상으로 아무 관련 없는 사람을 상대로 범죄를 저질렀으며, 이웃들은 9번이나 경찰에 신고했고, 범인의 형은 입원을 위해 백방으로 노력했으나 어떤 도움도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가족들은 1심 판결 후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판결로 소중한 저희 가족들이 되돌아올 수는 없지만 이젠 저희들이 살아갈 수는 있을 거 같다. 솔직히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아무리 신고해도 보호받지 못했을 때 저희 같은 서민들은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걸 알았기 때문이다. 이번 판결은 저희 생각을 바꿔줬다. 우리도 법의 테두리 안에 있구나, 법의 보호를 받는 사람들이 맞구나…. 덕분에 살아갈 수 있게 됐다. 법이 정의를 계속 지켜주길 바란다"라는 소회를 남겼다.

신경정신의학회는 그동안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와 함께 유가족을 위로하고, 중증정신질환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해야 하며, 이런 사고를 막을 책임도 현행법으로 국가에 있다고 보고 소송비용 모금 등을 통해 지원해 왔다. 
 
이번 판결이 갖는 의미와 정부에 대한 당부도 전했다. 

신경정신의학회는 "1심 판결의 핵심은 자·타해 위험이 있는 중증정신질환자를 신고해도 지자체, 경찰, 소방이 '보호의무자(가족)에 의한 입원제도가 있다'는 이유로 행정입원과 병원 이송에 소극적이었던 그간의 관행을 철폐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정부와 지자체는 모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더욱 적극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에 앞장서 주시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