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식도무이완증엔 '포엠시술'… 안전성·효과 입증

식도무이완증엔 '포엠시술'… 안전성·효과 입증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11.10 09:4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주영 차의과학대 교수팀, 12년간 420건···'국내 최다'
내시경시술로 부작용 적고 완치 기대…해외에선 보편화

조주영 강남<span class='searchWord'>차병원</span> 소화기병센터장
조주영 강남차병원 소화기병센터장

조주영 차의과학대 교수팀(강남차병원 소화기병센터/김성환·이아영)은 식도무이완증을 내시경으로 치료하는 '포엠'(POEM, Per-Oral Endoscopic Esophagomyotomy) 시술을 12년간 420건 이상 시행하며 안전성을 확인했다. 국내 최장 기간, 최다 시술에 해당한다.

식도 무이완증은 음식을 삼킬 때 정상적인 식도 운동이 일어나지 않아 음식물이 식도에 고이면서 가슴 답답함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10만명당 1명에게 발생한다. 약물치료, 보톡스주입법, 내시경 풍선확장술, 외과적인 시술 치료를 하고 있지만 약물치료는 효과가 떨어지고, 보톡스주입법은 치료효과가 일시적이다. 내시경 풍선확장술도 재발이 잦고 완치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외과적 시술이 유일하게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이지만 시술 합병증, 역류성식도염, 체외 흉터 등이 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식도무이완증의 최신 치료법인 '포엠'은 내시경을 이용해 1∼2시간 시술로 식도의 근육을 선택적으로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 등 외과적 상처가 남지 않는다. 입원과 회복기간이 짧고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부작용이 적으며 다른 외과적 치료와 달리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치료 성적도 탁월해 세계적인 학술지에 포엠 시술의 연구결과가 많이 소개되는 등 외국에서는 이미 보편화됐다.

포엠시술은 시술자가 술기를 익히는 데 오랜 시간이 필요할 만큼 시술이 어렵다. 시술 관련 합병증 우려도 있어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여러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매우 숙련된 시술자가 필요하며, 이를 시행할 수 있는 병원은 국내에 많지 않다.

조주영 교수팀이 12년간 시행해온 420건 이상의 시술 가운데 재발이나 추가 시술이 필요한 경우는 1.9%에 불과하다. 이는 해외 연구의 9.8% 보다 현저히 낮은 수치로 시술에 대한 높은 완성도와 만족도를 의미한다.

조주영 교수는 "식도무이완증이 장기화되거나 질병의 경과가 좋지 않아 치료가 매우 어려운 케이스도 포엠시술로 치료하며 안정성을 입증했고, 오랜기간 많은 케이스를 경험하며 내시경적 치료의 효과도 증명했다"고 강조했다.

조주영 교수는 국내 최초로 '식도 무이완증(아칼라지아)의 경구내시경 근층절개술(POEM. Per-Oral Endoscopic Esophagomyotomy)'을 도입, 국내 최다 포엠 시술을 시행하며 국내 소화기내시경 분야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2016년 미국 소화기학술대회에서 포엠을 주제로 최우수 교육비디오상을 수상했으며, 2020년에는 국내 최초로 7세 환아를 대상으로 포엠 시술을 성공했다. 뿐만 아니라 2021년에는 1년 7개월된 영아에게 포엠 시술을 성공해 포엠 치료 대상을 확대했다. 

조주영 교수는 내년 7월 국내 최초로 열리는 세계내시경학회(ENDO 2024·서울 코엑스)에서 포엠을 주제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