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한림제약, 양자컴퓨팅 활용 신약개발 첫 발 뗀다

한림제약, 양자컴퓨팅 활용 신약개발 첫 발 뗀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10.31 17:2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퀀텀컴퓨팅과 연구개발 계약…"신약개발 활용 기반 선점"
초고성능 연산 기능 활용 신약 후보물질 도출·천연물 소재 발굴 

한림제약은 27일 한국퀀텀컴퓨팅와 양자컴퓨팅을 활용한 신약개발 및 <span class='searchWord'>후보물질</span> 발굴 연구를 위해 IBM퀀텀네트워크 가입 및 공동 연구개발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한림제약은 27일 한국퀀텀컴퓨팅와 양자컴퓨팅을 활용한 신약개발 및 후보물질 발굴 연구를 위해 IBM퀀텀네트워크 가입 및 공동 연구개발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한림제약이 양자컴퓨팅을 활용한 신약개발 및 후보물질 발굴에 나선다. 

한림제약은 27일 한국퀀텀컴퓨팅와 양자컴퓨팅을 활용한 신약개발 및 후보물질 발굴 연구를 위해 IBM퀀텀네트워크 가입 및 공동 연구개발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서 김정진 한림제약 대표이사와 권지훈 한국퀀텀컴퓨팅 회장은 양자컴퓨팅의 최대 이점인 '초고성능 연산 기능'을 활용해 신약 후보물질 도출 연구, 천연물 소재 발굴 등 신약개발 부분에서 양측이 보유한 기술, 인력, 인프라를 상호 교류하고 공동연구에 협력키로 뜻을 모았다. 

한림제약은 IBM Quantum System에 API Cloud를 통해 접속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연구데이터의 최적화 및 양자컴퓨팅을 활용한 분자 시뮬레이션 등 실증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기존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신약개발연구 패러다임의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 

한림제약은 국내 제약사 최초로 IBM퀀텀네트워크에 합류해 글로벌 선진 양자기술 신약개발 활용기반을 선점하는 데 큰 의의를 두고 있다.

김정진 대표이사는 "IBM퀀텀네트워크 가입과 공동연구개발 계약으로, 한림제약이 전사적 노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약개발과 개방형 혁신사업이 더욱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선도적 기술을 제안한 한국퀀텀컴퓨팅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권지훈 한국퀀텀컴퓨팅 회장은 "한림제약을 KQC의 파트너이자 IBM퀀텀네트워크의 일원으로 참여하게 됨을 기쁘게 생각하고 양사간 긴밀한 협력으로 신약개발 연구의 신속한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최근 KQC-단국대병원과의 양자의료센터 업무협약에 이어 한림제약의 IBM퀀텀네트워크 참여로 국내 바이오·의료·제약 분야의 양자컴퓨팅 상용화 확산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퀀텀컴퓨팅은 2021년 설립한 양자컴퓨팅 상용화 연구 및 양자 인프라 운용기업이다. 지난해 4월 미국 IBM사와 기술협약을 체결하고, 클라우드를 통한 양자컴퓨터 접속 서비스, 양자 알고리즘 및 소프트웨어 개발, 각 산업분야별 양자 상용화를 위한 공동연구, 컨설팅, 교육 서비스 등을 펼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