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의협, 의사인력 대안 마련 '의학교육계' 소통

의협, 의사인력 대안 마련 '의학교육계' 소통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3.08.30 13:2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교육계 대표자 간담회·의사정원 책정 거버넌스 구축 토론회 개최
이필수 의협회장 "정부·정치권 일방 주도 아닌 의료인 목소리 반영해야"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6월 20일 의학교육계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한 데 이어 8월 29일 한국의학교육협의회와 '의사정원 책정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토론회'를 열었다. 의협은 의학교육계와 의사인력과 관련한 최선의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긴밀하게 소통하고, 지속해서 협의키로 했다.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는 한국의학교육협의회가 8월 29일 개최한 '의사정원 책정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토론회'와 관련, "앞으로도 의사인력과 관련한 최선의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의학교육계 단체들과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협은 의사인력과 관련해 보건복지부와 운영 중인 '의료현안협의체'를 중심으로 충분한 논의 및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우리나라도 주요 선진국들처럼 의사인력 문제는 전문가단체 거버넌스의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의협은 앞서 지난 6월 20일 의학교육계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열어 필수의료 공백 위기에 따라 확충 방안 마련에 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의대 정원 및 의사인력 수급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의학교육계와 긴밀히 논의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간담회에 참여한 의학교육계 단체장들은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올바른 의사인력 정책 방향과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소통을 계기로 의대정원 문제에 관해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논의를 위해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의대정원과 필수의료(우봉식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원장) ▲외국의 의사정원 책정 거버넌스 시사점(이종태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정책연구소장) ▲의사정원 책정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김유석 한국병원정책연구원 이사) 등을 주제로 발제가 이어졌다.  전문가들은 의료계를 중심으로 의사인력 정책을 합리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봉식 의협 의료정책연구원장은 '의대정원과 필수의료' 주제 발제를 통해 의사인력 부족을 주장한 기존 추계 연구의 문제점과 한계를 지적했다.

우봉식 원장은 "의사인력은 가장 핵심적인 국가 보건의료자원으로서 수급에 대한 섣부른 결정보다는 장기적인 영향을 고려해 다각적·종합적 분석과 연구를 바탕으로 당사자인 의료계와 충분한 소통을 통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필수 의협회장은 토론회 축사를 통해 "무엇보다 정부와 정치권의 일방적인 주도가 아닌, 보건의료의 중심축인 의료인의 목소리가 충실히 반영돼야 한다"며 "대한민국 의학교육 현장의 최일선에 있는 전문가 단체들의 모임인 한국의학교육협의회의 이번 토론회가 향후 의사인력 정책을 합리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거버넌스 구축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 강화 방안의 하나로 의사인력 확충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만, 필수·지역의료 문제를 의료인의 총량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많은 부작용이 동반될 것이므로, 우선적으로 필수의료 분야 법적부담 완화 및 열악한 의료 환경 개선 등을 통해 필수의료 기피현상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필수 의협회장은 "불가피하게 의료인력 확충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더라도, 현재 우리나라 의료인력의 상황 및 미래 수요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분석이 우선되어야 하며, 확충된 인력이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에 고스란히 유입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담보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의협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결된 의사인력 수급정책이 객관적 연구나 전문가 검토와 다양한 토론회 등을 통해 과학적인 근거를 토대로 면밀하고 신중하게 검토되어 국민과 의료인 모두에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