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길병원-인천 요양병원, 의료인간 원격협진 첫 가동 

길병원-인천 요양병원, 의료인간 원격협진 첫 가동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06.26 10:4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곳 업무협약…상급종합병원 방문 의료부담 줄여
자체 시스템 구축 없이 네이버웍스 이용 원격협진
11개 진료과 18명 의료진 협진 수행…추후 확대 예정

시혜진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요양병원 의료진과 요양병원 입원 환자 원격협진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있다.
시혜진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요양병원 의료진과 요양병원 입원 환자 원격협진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이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일환으로 네이버웍스를 이용 지역 요양병원 13곳과 '의료인간 원격협진 시범사업'을 6월 26일부터 시작했다. 

길병원은 지난 5월 보건복지부와 보건산업진흥원이 공모한 '2023년도 의료인간 원격협진 시범사업' 독립(포털)형 서비스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가천대 길병원은  네이버클라우드의 업무용 협업툴 '네이버웍스'를 활용해 독립형 원격협진 서비스를 수행한다. 

이 시범사업은 요양병원 의료진이 환자의 치료방법 등에 대해 길병원 의료진에게 자문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와 길병원 의료진이 요양병원으로 전원되는 환자 중 진료의뢰서 외에 추가적인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환자의 동의를 받아 원격으로 협진을 수행하게 된다.

원격협진을 활용하게 되면 환자와 보호자 입장에서 번거로운 상급종합병원 내원과 거동이 불편한 환자의 이동을 감소시켜 의료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타 병원 내원을 위한 가족 돌봄의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의료기관 입장에서는 길병원에서 요양병원으로 전원 시 단순한 추적관찰 및 검사결과 확인 등을 위해 다시 외래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고, 요양병원 의료진은 검사결과 판독, 처방 변경, 치료 방향 설정 등을 원격 협진을 통해 각 전문과 의료진의 자문을 받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원격협진 시범사업을 위해 길병원에서는 감염내과, 소화기내과, 신경과, 심장내과, 외상외과, 정형외과, 통합내과, 혈관외과, 혈액내과,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등 11개 진료과 18명의 의료진이 원격협진에 참여하며,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원격협진 시범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길병원은 인천지역 13개 요양병원과 원격협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체결한 병원은 금강요양병원, 더행복요양병원, 라임요양병원, 로뎀요양병원, 부평세연요양병원, 뿌리요양병원, 이편안인천요양병원, 인일요양병원, 인천수요양병원, 인천원광효도요양병원, 행복마을요양병원, 효민요양병원, 희망찬요양병원 등이다. 

길병원과 협약을 맺은 요양병원은 길병원 원격협진 시범사업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고, 원격 협진 전담 코디네이터가 예약된 시간에 양측 의료진의 네이버웍스 접속을 안내해 원격협진을 실시한다.  

네이버웍스는 의료정보시스템(OCS)이나 원격 진료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의료기관에서도 화면공유를 통해 협진이 가능한 환경을 구현했다. 영상, 이미지 정보, 검사결과 등을 각 기관의 화면 공유를 통해 정보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 정보가 직접 전송되거나 별도의 서버에 저장되지 않아 개인정보 보호와 의료진의 편의성을 높여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원격협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길병원은 2021년 4월 인천권역책임의료기관 선정 이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요양병원 의료진간 원격협진 사업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김우경 길병원장은 "이번에 보건복지부 원격협진 시범사업 기관으로 지정돼 인천지역 요양병원을 비롯 의료 취약지의 미충족 의료 수요 해소를 기대한다"면서 "이를 통해 인천권역의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